굴뚝으로 나가 버린 왕자님 어린이 권리 동화 시리즈 2
알렉스 캐브레라 지음, 로사 마리아 쿠르토 그림, 김성은 옮김 / 파인앤굿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굴뚝으로 나가버린 왕자님


어린이 권리. 제가 어렸을 땐 이런 책이 전혀없었는데 우리 아이들에게 유익한 책들이 요즘은 정말 많이 나오는 것같아요.

어린이 권리 원칙2 어린이는 자유와 인간의 존엄이 보장된 환경에서 자랄 권리가 있다.

이 권리 원칙으로 만들어진 내용이랍니다.


온 세상이 목화와 양으로 가득찬 하얀왕국에 뒤늦게 아들이 태어났지만, 마법사의 잘못된 생각으로 왕자를 궁궐밖으로 나가지 않아야 겅강하게 살 수 있다는 말을 믿은 왕과 왕비는 왕자가 바깥세상을 알지못하도록 책은 물론 모든 것을 차단하네요.

하지만, 궁궐안에 사람들이 하는 세상이야기를 듣고 바깥세상이 궁금해서 굴뚝으로 나간 왕자는 친구들과 눈싸움을 하며 논답니다.

그런데 마법사의 이야기와는 반대로 왕자는 아무탈없이 건강하기만 하네요.

또 하나 달라진 것은 왕자가 행복하는 거예요.


어른들의 잘못된 오해로 한 아이가 자신이 누려야 할 것을 누리지 못한채 갇혀서 살게되는 이 이야기를 읽고나서 우리 아이들에게 정말 꼭 필요한 책이란 생각이 드네요.

우리 아이들이 자유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생각하고 또 자신이 누리는 자유에 감사하는 계기를 만드는 책이랍니다.


지금도 물론 이 책의 주인공처럼 우리 주위에도 당연히 누려할 자유를 뺏기고 또 자신의 존엄을 모른채 억압받으며 지내는 아이들이 많을 것입니다.

우리 자녀들이 이 책을 통하여 자기 주위에 이런 아이들에게 눈길을 주고 또 그 아픔을 달래줄 수 있는 마음 또한 얻을 수 있을꺼같아요.


이 땅의 미래를 책임질 우리 아이들의 자유와 존엄을 끝까지 지켜지도록 우리 어른들의 노력도 필요할꺼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