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도
김정현 지음 / 역사와사람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아버지, 아버지의 편지의 저자 김정현 작가의 글을 처음 접했다.
읽어내려가는 동안 주인공 세 남자의 인생을 혼자서 몰래 훔쳐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영국으로 건너가 연구소 직원으로 일하는 인하, 대기업인 한국정보회사의 부회장 수혁
크진않지만 별궁을 될 법한 짜장면집 황궁의 주인 대식 이 세명의 우정과 사랑이
나의 가장 가까운 친구를 다시 한번 돌아보게 했다.
인하는 아내 가경의 갑작스런 이혼 통보로 혼란스러워 한국에 건너온다.
가경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답답하지만 친구 대식의 헌신과 사랑, 또 수혁의 채무감 가득한
호의로 지낸다.
수혁은 그악스런 부모로 받은 상처때문에 겉으론 냉정해 보이지만 사람을 무척 그리워한다.
육체적 사랑을 나누는 서인희, 정신적 사랑을 교감하고픈 서주를 만나는 가운데 수혁의
부모와 회사에 감정을 품은 장선호가 모든 것을 폭로하겠다고 하자 삶을 포기하려 한다.
이 두명을 우상으로 섬기는 "내는 친구들 없으면 니하고 애들도 그리 소중하게 여기지 몬
할 것 같다"란 말을 아내에게 할 정도로 친구를 가족처럼 아니 가족보다 더 소중하게 여기는
대식
이렇게 세명이 서로를 아끼고 세세한 것까지 챙겨주는 모습을 보니 고개가 숙여졌다.
내가 지금 사랑하는 친구들한테 난 지금 어떻게 하고 있지?
전화통화를 해도 내얘기가 먼저 만나도 나한테 맞춰서 만남을 이어왔다.
물론 이 책을 읽기 전엔 그런 나를 알지 못했다. 알려고 하지도 않았고...

대식이 오지랖이라고 말할 정도로 인하와 수혁의 인생의 일부를 책임지려 하는 모습을 보고
어떻게 저렇게 까지 할 수 있지? 나라면 저럴 수 있을까? 란 생각이 들면서
그런 남자들의 세계가 너무 아름다워 보였고 부럽다.

또 내가 본받고 싶은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어머니상인 인하의 어머니가 자식에게 가르친 두가지.

- 다만 더 많이 가지려는 욕심으로 추한 꼴이 되기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땀을 더 흘리라는
것이었다. 어차피 욕심이란 자신의 능력을 벗어나는 데에서 비롯하는 것이니 제 능력을 알아
그 한계 내에서 즐거이 노력하면 부족하지 않을 것이기에 말이다-
돈이나 헛된 명예의 노예가 되지 않도록 가르치고

- 사람을 귀하게 여기라는 뜻과 함께 사람에 대한 집착으로 사람을 읽어버리지 말라는 뜻도 포
함되어 있었다. -
이기심을 버리고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가르쳤다.
지금 내 옆에서 쌔근 쌔근 자고 있는 사랑하는 아들에게 이 다음에 크면 위 글을 읽어주고 싶다.


"내 몸의 36.5도는 나를 위한 체온이 아니었어. 당신의 36.5도도 다르지 않을 거야.
 36.5도가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것이었다면 우린 누구도 사랑할 수 없었을 거야."
인하가 대화를 보고 제목이 왜 36.5도였는지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다 읽고 난 지금 내 체온도 사랑을 할 수 있는 36.5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