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혼자가 아니에요
오히라 미쓰요 지음, 김인경 옮김 / 북하우스 / 2001년 11월
평점 :
절판


불량청소년, 그러니까 흔히들 하는 말로 '날라리'가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쁜 친구를 사귀어서? 청소년 특유의 그릇된 모방본능때문에? 학교에서 왕따를 당해서? 정체성 혼란에 빠져서? 모두 맞는 말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비행의 이유를 아우를 수 있는 원인은 아니다. 그렇다면 이 책의 저자(와 모든 청소년 상담가)가 말하는 비행의 근본적 원인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그릇된 가족관계이다. 나쁜 친구를 사귀고 그릇된 모방을 하며 왕따를 당해 정체성 혼란에 빠진 아이라도 뒤에 탄탄한 가족이 지켜주고 있다면 설혹 비행을 저지르더라도 언젠가는 비행의 나락에서 헤어나오게된다. 저자 오히라 미쓰요씨는 자신도 충분히 경험한만큼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책 속의 여러 상담문에 '가족 관계를 회복할 것'을 내세우는 것이다.

부모에게는 '어머니와 아버지가가 아이를 믿어주세요', 아이들에게는 '부모님과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해보렴' 하고 말하는 오히라씨의 충고에는 그녀의 뼈아픈 과거가 녹아있어, 다른 상담가들의 말보다 더욱 가슴에 와 닿는다. 그녀의 글에서 확실한 해결책을 찾을 수는 없다. 우리 아이가 요즘 좀 이상한데, 어떻게 좋은 쪽으로 돌려 놓을까를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보다 해결쪽에 비중을 둔 다른 책을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책은 본격적인 상담서라기보다는 아픔을 간직한 사람들에게 같은 아픔을 경험한 사람이 부드러운 위로를 던지는 내용이니까. 하지만 경험자의 위로는 얼마나 많은 힘을 주는가. 이 책 하나만으로 비행청소년과 그의 어머니는 천군만마를 얻은듯한 기분이 들지도 모를테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