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소리를 바꾸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임유정 지음 / 원앤원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줌으로 강의를 듣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목소리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 작은 화면으로 보니 자세한 모습은 보이지 않지만 목소리가 좋으면 집중력이 향상된다.

목소리 좋은 사람이 부럽다는 생각을 안 하고 살았는데, 최근에 좋은 목소리로 강의하는 분을 보면서 부러운 마음이 들었다. 그런 마음이 들 때 이 책을 만났다.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1부, 목소리가 당신의 인생을 바꾼다.
2부, 내 안에 잠든 좋은 목소리를 깨워라.
3부, 좋은 목소리를 만드는 5가지 법칙
4부, 좋은 목소리를 만들기 위한 실전 연습

메라비언의 법칙에서는 말을 할 때 목소리, 표정, 태도, 논리 순으로 상대방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목소리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논리적인 이야기가 더 중요할 것 같은데, 목소리, 표정, 태도보다 덜 영향을 준다니. 이 말은 논리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논리정연한 이야기라 해도 목소리와 표정과 태도가 좋지 않으면 설득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내 입에서 나온 말을 내가 책임지자는 마음으로 말을 하라고 말하는 저자. 동그랗게 동그란 목소리로 말하라는 글을 읽고 따라 해 보았다. 제스처를 동그랗게 하면서 동그란 목소리로 말하면 얼굴은 미소 짓게 되고 목소리는 부드러워진다. 자기 목소리와 말을 들으면서 점검해 보는 자기 경청도 어렵지만 도전해 보고 싶다. 내 발음이 얼마나 정확한지, 목소리와 크기와 울림은 적당한지, 속도와 말의 뉘앙스는 어떤지 검토해 보고 싶다.

책에는 주의해야 할 발음, 실전 연습이 자세히 나와있다. 이 부분은 읽고 실제로 연습해야 하는 부분이다. 복식호흡을 연습하면서 목소리 훈련도 조금씩 하다 보면 목소리가 좋아지려나?

이 책을 읽고 느낀 작은 변화는 말을 할 때 조금 더 목소리에 신경을 쓴다는 것과 좋은 목소리로 말하는 연습을 몇 번이라도 한다는 것. 다른 사람의 목소리가 새롭게 들린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