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공부하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 성도의 ‘서로 교통함’을 위한 소그룹 교리 학습서
황갑수 지음 / 세움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함께 공부하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_ 황갑수 지음, 세움북스>

기독교 교리 전체를 잘 정리하여 담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내가 믿는 진리가 무엇인지, 기독교가 어떤 교리를 가지고 있는지, 신앙의 삶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이 신앙고백서를 보면서 배워나간다.

기존에 신앙고백서에 관한 책을 읽기도 하고 교회에서 직분자 세미나 시간에 간단하게 교리를 배우기도 했다. 배우는 걸 좋아하다 보니 교리에 관한 책과 강의를 듣기도 했었다. 다른 교리 책을 생각하며 이 책을 들었는데, 기존 교리 책에서 주로 일방적인 설명으로 지식을 전달했다면 이 책은 달랐다. '함께 공부하는'에 방점이 있는 교리서이다.

교리를 공부하여 기독교적 지식을 쌓는 것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소그룹에서 교리를 함께 배우고 믿음에 대한 생각과 삶을 나누며 성도의 교제와 삶의 적용이 더욱 풍성해 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1) 이해와 토의를 위한 실제적인 문제 구성과 기초 답안 제공으로 부담은 줄이면서 생각할 시간을 준다.
2) 장별로 제시되고 있는 해당 교리에 상응하는 '소요리문답'을 첨부하여 표준 문서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함양한다.
3) 주제 교리와 그것의 기초가 되는 관련 성경 말씀을 함께 연구하도록 문제를 구성하여 교리 따로 성경 따로가 아닌, 말씀 안에서 교리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개인 연구와 교회에서의 소그룹 모임 시 사용상의 편의를 위해 장별 문제 앞에 신앙고백서 원문을 첨부했다. (책 10쪽 참고)

총 33장에 걸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소그룹 모임에서 토론하며 배울 수 있다면 교리 공부가 좀 더 재미있고 깊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으로 교리 공부를 하면 교재 안에 있는 질문에 답을 스스로 찾아가며 사고하는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는 시간이 될 것 같다.

'함께 공부하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혼자 읽었더니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다.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공동체가 그립기도 하고 소중함이 더욱 크게 느껴진다.

기독교 교리,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공부에 관심 있는 사람들, 주일학교 교사와 직분자, 기독교 신앙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다.

#소그룹교리학습서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교리교재 #기독교교리 #황갑수 #세움북스
#책읽기 #독서 #북리뷰 #독서록 #읽고쓰기 #마음나눔독서 #책리뷰 #책추천 #책속의한줄 #독서모임 #독서토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