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을 만난 사람들 - 인물과 만남의 키워드로 읽는 요한복음 모두를 위한 설교 시리즈 5
구성호 지음 / 세움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 _구성호 지음/세움북스>

요한복음서에 나오는 예수님을 만난 인물을 자세하게 살펴보는 설교집이다. 예수님을 만나고 구원받은 자의 삶을 살아가는 이들도 있고, 예수님을 만났지만 삶의 이야기가 바뀌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19편의 설교에서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을 제목으로 보여주고 있지만, 사람들을 만나고 말씀과 기적으로 자신을 보여주신 예수님이 더 잘 보였다.

세례요한, 시몬 베드로, 나다나엘, 결혼식의 주인공, 니고데모, 수가성 여인, 38년 된 병자, 기적을 보는 여러 시선들, 예수님의 형제들, 현장에서 잡힌 여자, 맹인으로 태어난 사람, 마르다와 마리아, 마리아의 옥합, 예루살렘에 입성한 제자들, 가룟 유다, 발을 씻어 주신 예수님, 헤롯 안디바, 본디오 빌라도, 사도 요한.

요한복음에 나오는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이다. 주님이 오실 길을 준비하는 자부터 다시 오실 주님을 바라본 자까지 등장한다. 주님이 사랑하시는 자들과 주님을 만나고도 구원의 은혜를 입지 못한 자들까지. 각각 예수님을 만난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내가 만난 예수님을 생각하고, 내 삶의 변화를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어떤 태도와 자세로 믿음을 표현하며 살아야 할지 질문을 던져주는 설교집이다. 자신을 그림자로 여기고 예수님이 주인공이심을 선포하는 세례요한처럼 살아가고 있는지. 예배에 대한 목마름을 가지고 어디서 예배해야 하는지 묻던 수가성 여인처럼 예배자의 삶, 예배의 삶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예수님을 배반한 가룟 유다처럼 내 속에도 주님을 이용하려는 사욕은 없는지. 사도 요한처럼 주님과 깊은 사랑의 관계를 맺고 있는지 등등.

이해하기 쉽고 잘 읽히는 설교집이지만, 읽고나서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다. 설교 한 편마다 '말씀의 적용을 위한 묵상' 질문이 있는데, 그 질문들이 내 삶을 더 돌아보게 만든다. 독서모임이나 구역모임에서 함께 읽고 나눔하기에도 좋을 것 같다.

요한복음을 통해 진정으로 그리스도 예수를 만난 사람은 어떤 변화를 경험하고 삶의 이야기가 새롭게 달라지는지 보면서, 주님을 만난 내 삶의 미래 이야기를 기대하게 된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예수님과의 만남이 우리의 삶의 이야기에 중요한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고 했는데,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는 책이라고 여겨진다.

#책읽기 #독서 #북리뷰 #독서록 #읽고쓰기 #마음나눔독서 #책리뷰 #책추천 #책속의한줄 #독서모임 #독서토론 #세움북스 #모두를위한설교시리즈 #예수님을만난사람들 #인물과만남의키워드 #요한복음설교 #요한복음 #구성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