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린의 심장 - 교유서가 소설
이상욱 지음 / 교유서가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르: SF, 판타지, 순문학

해당 출판사의 서평단으로 가제본을 제공받았습니다.

[기린의 심장]은 총 9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장르를 굳이 구분하자면 앞의 5개 단편은 SF, 판타지 나머지 4개의 단편은 순문학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작품은 [어느 시인의 죽음], [라하이나 눈] 그리고 [경계]이다.


[어느 시인의 죽음]과 [라하이나 눈]은 SF로 소재나 전개가 참신해서 매우 인상 깊었다. 특히 [어느 시인의 죽음]을 읽으면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단편 [라쇼몬]이 떠올랐는데 선인과 악인을 오가는 주인공의 모습이 비슷했기 때문이다.


포신에서 붉은 빔이 발사되었다. 빔에 닿은 것은 그것이 무엇이든 오리지널과 전혀 다른 무엇이 되었다. 인류 문명은 팬케이크를 닮은 정체불명의 우주선으로 인해 한순간 병신으로 전락했다.

-우리는 우주를 떠돌며 귀하게 살아가는 '가브'다.

"당신들이 원하는 게 뭡니까?"

-우리가 지금까지 먹어본 것 중 너희가 제일 맛있었다. 최고의 식재료들이여. 스스로 자부심을 가져도 좋다.

궁지에 몰린 인간이 으레 그러듯, 지도자들도 잘만 하면 이 난국을 말로 때울 수 있을 거라 믿었다.

-쉽게 말하면, 길러 먹으란 소린가?

"그렇습니다. 우리는 그걸 양식이라 부릅니다. 저희도 다른 종족을 같은 방식으로 식량화했습니다. 식욕을 죄라고 할 자격이 우리에겐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각자의 문명을 이룩한 존재로서 교류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싫다.

어느 시인의 죽음

왜 이렇게까지 달리는 거야? 러닝복으로 갈아입는 날 보며 선배가 물었다.

그림자로부터 도망치려고요. 선배가 고개를 갸웃거렸다.

...

전화를 건 순간 이미 모든 게 결정된 거나 다름없었다. 전화를 끊자마자 무릎이 아파왔다. 통증은 내게 중요한 사실을 일깨웠다. 오래전, 정확히 언제인지 알 수 없는 그 어느 시점에, 나는 이미 패배했음을. 이 지루한 술래잡기의 결과가 처음부터 정해져 있음을.

그럼에도 다시 달렸다.

그림자가 쫓고 있으니까, 나는 쫓기고 있으니까.

라하이나 눈

[경계]가 마음에 든 이유는 유일하게 결말이 해피 엔딩에 가까운 작품이었기 때문이다.

구름 사이로 드리운 햇살이 먼산의 그림자를 지워가고 있었다. 그 빛과 그림자의 경계가 너무 눈부셔, 재인은 그만 울고 말았다.

경계

9개의 단편에서 대부분의 주인공들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비극적이고 비참한 결말을 맞이하게 되는데 읽으면서 기분이 썩 좋지는 않았다. 작가가 이런 결말을 통해 독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무엇인지 궁금했다.


넷플릭스 드라마 [블랙 미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의 SF 단편들이 마음에 들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