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 허리 가우디의 뼈 - 탐정이 된 의사, 역사 속 천재들을 진찰하다
이지환 지음 / 부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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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해당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분야: 인물사, 역사·문화 교양서

역사적 인물에 대해 현직 의사가 풀어내는 합리적인 '썰'들의 향연.

특정한 병으로 시작하는 썰들 속에서 단순히 위인으로만 알고 있던 이들의 인생사가 조금 더 다이내믹하고 입체적으로, 무엇보다 인간적으로 다가온다. 어느 떄는 신체에 굴복하고, 어느 때는 그 한계를 뛰어넘어 펼쳐지는 인생 드라마에 누구라도 매혹될 수밖에 없다.

책을 읽고 나면 누구나 '나는 어쩌다 지금의 내가 되었는가'에 대해 생각하게 될 것이다.

독자들은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게 된다. 이 책이 그 답을 명확히 줄 순 없지만 적어도 힌트 정도는 줄 수 있다. 물론 이런 생각이 돌고 돌아 내가 내린 해답은 단순하다.

"적당히 유명해야지. 너무 유명해지면 죽어사까지 사생활이 털리는구나."

추천의 말, 오후, <<우리는 마약을 모른다>> <<믿습니까? 믿습니다!>> 저자

추천의 말에서 소개한대로 이 책은 역사적 인물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찰하며 각 인물에게 영향을 미친 질병을 추리한다. 총 10개의 챕터로, 10명의 위인들이 등장한다. 이 10명 중 특히, 세종, 가우디, 도스토옙스키, 로트레크, 니체, 프리다는 어려서부터 몸이 아팠던 케이스라 그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룬 위업들이 더욱 대단하게 느껴졌다.


의학은 한 편의 추리다. 의사는 통증이라는 사건을 안긴 가해자 질병을 탐정처럼 수색해 나간다. 이 작업은 상당히 흥미진진해서, 끔찍한 학업에 지쳐 앓는 소리를 하던 의대생도 희귀 환자 증례 시간에는 눈을 반짝인다.

환자로는 익숙한 위인을 모신다.

모두 병약한 신체를 품고 놀라운 업적을 남긴 천재들이다. 이들은 생전에 적절한 진단이나 치료를 받지 못했다. 질병은 악질 범죄자처럼 이들을 괴롭혔다. 지금이나마 범인을 잡아 억울함을 풀어드리고자 한다.

이들 삶을 단서 삼아 탐정의 시각으로 질병을 잡아 보자. 그 과정을 통해 우리는 위인의 감춰진 삶을 만나게 되고, 그들의 새로운 모습에 새삼 또 반할 것이다.

들어가는 말

[세종의 허리 가우디의 뼈]에 의학적인 주제가 등장한다고 겁 먹을 필요는 없다. 저자의 글솜씨가 워낙 뛰어나서 조금만 읽다보면 키득거리면 페이지를 술술 넘기게 된다.

몇 위인들은 이 책을 통해 다시보게 되었는데-세종, 모차르트 그리고 니체- 특히 모차르트는 영화 <아마데우스>를 보고 좀 엽기적인 사람이었나보다 생각하게 되었는데(영화가 이래서 위험하다) 이 책을 읽고 그렇게 생각했던 게 너무 미안했다.

애초에 모차르트가 매독에 걸렸을 가능성도 낮다. 모차르트는 방탕하게 껄떡대며 성병이나 옮기는 남자를 혐오했다. 그는 오페라 <돈 조반니>의 주인공이 바람둥이인 게 싫다며 대본을 거부했다. 끝내 수락했지만 방탕한 남자 주인공을 지옥으로 보내 버리는 결말로 곡을 각색한다.

모차르트는 아내 콘스탄체와 각별했고 외도를 꿈꾸지 않았다. 부부 금슬은 죽기까지 이어졌다.

98p

모차르트의 성실한 삶은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다. 그는 꾸준히 작곡하며 실력을 키웠고 600곡이 넘는 작품을 남겼다. 복잡한 삶에서도 중심을 지키려던 심성은 곡에서도 드러난다.

모차르트는 루바토 템포의 오른손 음계처럼 화려한 삶을 살았고 죽음마저 자극적인 이야기로 팔렸다. 성실함으로 역경을 버텨낸 그가 다시 살아난다면 몹시 개탄스러워할 일이다.

죽음만이라도 정직한 왼손 템포로 풀이하고 싶다.

112p


내가 가장 감명 받은 이야기는 <프리다의 다리: 자화상의 대가는 왜 자기 자신을 붉은 과일로 그렸을까?>였다.

폴리오 바이러스 때문에 평생을 고생한 오른쪽 다리는 발끝부터 검게 문드러지기 시작했다. 결국 오른쪽 다리를 무릎 밑부터 절단한다. 프리다는 다리가 없는 소회를 일기에 짧게 적는다. "내게 날아다닐 날개가 있는데 발이 왜 필요하겠어?"

1941년 프리다의 유일한 인생 친구인 아버지가 임종을 맞는다. 이날부터 그녀는 자화상보다 과일을 그리기 시작했다. 프리다가 그린 과일은 다른 의미의 자화상이다.

멕시코의 햇살을 머금고 자란 과일은 프리다 자신이고 강렬한 통증을 주는 칼로 잘라 내야 비로소 보이는 과육은 쉽게 표출하기 어렵던 프리다의 영혼인 셈이다.

프리다가 가장 힘들던 1954년, 그녀의 그림에 과일이 다시 등장한다. 탐스러운 수박은 역시나 벼린 칼로 잘려져 속내를 드러내고 있다. 수박의 속살이자 프리다의 영혼을 상징하는 빨간 과육에는 고통으로 새긴 글씨가 문신처럼 적혀 있다. 과연 프리다라면 영혼을 뜻하는 과육에 어떤 글자를 새길까/ '나는 고통받았다'거나 '삶은 괴롭다'라는 문구는 절대 아닐 것이다. 그녀는 고통스러운 순간을 이렇게 적었다. "인생이여, 만세!"

222p

프리다를 다룬 챕터는 읽으면서 '정말 이 사람은 어떻게 이럴 수 있지?'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 그 모든 고통 속에서도 인생을 즐기고 찬미한 프리다 칼로가 너무나 존경스러웠다.

생각해 보면 <세종의 허리 가우디의 뼈>에 등장하는 위인들은 모두 고통 속에서도 한결같이 성실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잃지 않는 사람들이다. 어쩌면 힘든 때일수록 오히려 더 성실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삶을 대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려움을 극복한 사람들은 모두 아름답다.


읽으면서 글이 굉장히 귀엽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지금의 핑크색 표지도 예쁘지만 글의 인상에 맞춰 귀여운 일러스트 느낌의 표지로 나왔다면 어땠을까 생각이 들었다.

#세종의허리가우디의뼈 #탐정이된의사 #탐정 #의학 #과학 #의학사 #세계사 #추리 #셜록홈스 #의사 #세종대왕 #가우디 #도스토옙스키 #모차르트 #로트레크 #니체 #모네 #밥말리 #교양 #메디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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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천재들의 일본경제 비판 - 미국은 일본경제의 부활을 알고 있다 계명대학교 국제학연구소 학술총서 3
하마다 고이치 지음, 김명수 옮김 / 어문학사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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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경제, 교양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경제학 천재들의 일본경제 비판: 미국은 일본경제의 부활을 알고 있다]는 노벨경제학상 후보에 올랐던 '하마다 고이치'가 일반 대중을 위해 쓴 경제서다. 일본에서는 2012년 12월 19일, '미국은 일본경제의 부활을 알고 있다'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다.


저자인 '하마다 고이치'는 엔고 현상을 묵인하고 디플레이션을 조장하는 일본은행을 비판했으며 '아베노믹스' 정책에 큰 영향을 미쳤다. [경제학 천재들의 일본경제 비판]을 읽기 전에는 아베노믹스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 못했다. 그저 아베 정부가 추진하는 경제정책이라는 정도만 알고 있었을 뿐. 이 책을 통해서 아베노믹스에 대해 그리고 일본의 심중이 무엇인지 알게 된 것 같다.


이 책은 서장과 종장을 합쳐 총 9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는데 대부분의 챕터에서 '왜 일본은행이 일본의 디플레이션에 대해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는지', '디플레이션이 일본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일본이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이 필요한지'에 관련해 이야기 하고 있다.

일반 대중에게 일본 경제의 현황을 이해시키려는 목적으로 쓰였기 때문에 그래프나 수치가 많이 등장하지는 않으며 같은 논점을 여러 가지 가정과 예시를 통해 설명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다. 아쉬운 점은 반복이 자주 나와서 후반부로 갈수록 살짝 지루한 느낌이 들수도 있다는 것 정도.


책을 읽기 전에 <옮긴이의 말>을 먼저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경제학 천재들의 일본경제 비판]이 쓰인 배경에 대해서 잘 정리되어 있다. 또, 302p 부터는 챕터별 핵심 내용을 요약 정리해서 설명하기 때문에 <옮긴이의 말>을 먼저 읽고나서 본서를 읽는 편이 큰 흐름을 따라가는 데 도움이 된다. 저자가 이야기를 전개하는 방식은 어떤 주장을 먼저 하고 그에 대한 근거를 후술하는 방식인데 후술의 내용이 길고 또 나처럼 일본 정치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은 낯설게 느껴지므로, 큰 흐름을 미리 숙지하고 읽는 편이 마음이 편하다.

가끔 궁금한 용어나 사람 이름이 있을 때면 <<KDI 경제정보센터>>에 검색해서 책에 정리했다. 이 사이트는 비전공자가 경제학 지식 쌓기 매우 좋은 사이트다.
일본 대중을 위해 쓰인 책인만큼 한국 독자들에게는 낯선 일본식 표현이 많이 등장하는데(속담, 비유, 신조어 등) 첨부로 자세히 설명해줘서 읽기 편했다. 개인적으로 경제 용어나 인명 기준으로 정리된 index가 따로 정리되어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비문학 서적은 꼼꼼하게 읽는 편이라 다 읽는 데 2주가 조금 더 걸렸는데 그 정도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극)동아시아인 한중일의 경제는 따로 볼 수 없을 정도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도 하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일본이 한국에 갖는 관심에 비해 한국은 일본에 그리 관심이 많은 것 같지 않은데 [경제학 천재들의 일본경제 비판]과 같이 일본의 경제/사회를 다룬 책을 통해서 한번쯤 일본의 심중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주변국은 언제나 협력국이면서 경쟁국이기 때문에.


참고 기사

아베노믹스에 대한 평가는 일본 내에서 꽤 갈리는 편이라고 한다.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의 기사를 하나씩 공유한다.
https://www.hani.co.kr/arti/opinion/column/963008.html
https://www.fnnews.com/news/202108221811008760

 

#하마다고이치 #경제학천재들의일본경제비판 #어문학사 #북리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서평단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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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리 아일리시 - I’M THE BAD GUY,
안드리안 베슬리 지음, 최영열 옮김 / 더난출판사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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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에세이

해당 도서를 출판사에서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빌리 아일리시]는 논픽션 작가로 활동하는 안드리안 베슬리가 빌리와 빌리의 오빠인 피니어스를 인터뷰하고 펴낸 책이다. 책날개의 저자 소개에 따르면 안드리안 베슬리는 이전에도 엑소, 블랙핑크, BTS 등에 대한 책을 낸 이력이 있다.

나는 평소 '빌리 아일리시'의 노래를 즐겨 들었지만 '빌리'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었다. 다만 '빌리'가 독특한 어린시절과 솔직한 언행으로 유명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

사실 나를 포함한 일반인들은 이미 완성된 작품을 접하는 거라 창작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어느 정도의 노력이 필요한지 진심으로 이해하는 경우는 드물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성공한 유명인들을 자신과 비교하며 질투하기도 한다.

"해낼 거라는 말은 그만 좀 해. 그냥 네 할 일 열심히 하고, 가서 해내."

투어 도중 트위터에 남긴 말처럼 빌리는 자신의 말을 실천에 옮겨 미친 듯이 일하고 있었다. 실제 공연, 유튜브용 공연, 예능 프로그램 출연까지 눈코 뜰 새 없는 일정이 계속됐다.

138p

"17살인데 왜 몸이 이렇게 X같이 망가졌나 모르겠어요."

대중에게 노출된 이후 빌리는 운동선수들이 겪을 법한 부상에 시달렸다. 본인은 이유를 모른다고 말하지만 어릴 적 댄스플로어에서 육체의 한계점까지 스스로를 몰아붙이고, 가수가 된 이후엔 쉴 새 없이 투어를 다닌 것과 분명 관계가 있을 것이다.

184p

잠깐이라도 '어린' 빌리의 성취만 보고 질투를 느낀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물론 커다란 행운이 작용했다는 걸 부정할 수는 없지만 행운이 찾아와도 빌리의 '그냥 자기 할 일 열심히 하고' 해내려는 성실함이 뒷받침되었기에 이런 결과가 나왔음을 [빌리 아일리시]에서 읽을 수 있다.


[빌리 아일리시]를 추천하는 또다른 이유는 빌리라는 한 개인이 어떻게 성공적인 브랜딩을 구축하는지 잘 보여주기 때문이다. 빌리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모습을 쭉 읽으면서 빌리와 피니어스가 빌리라는 브랜딩을 언제부터 어떤 생각으로 쌓아올렸는지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빌리의 성공과 브랜딩 빌드업의 일등공신은 빌리의 오빠인 '피니어스 오코넬'의 기여가 크다. 빌리 본인도 뛰어난 아티스트이지만 오빠의 든든한 지원이 없었다면 지금보단 더 힘든 과정을 거쳤을 것임은 분명하다.

나는 뮤직비디오로 음악을 즐기는 편이 아니라 빌리의 오빠인 '피니어스'의 존재를 잘 몰랐다. 이 책을 읽고나서야 피니어스 오코넬에 대해서 알게 되었는데 빌리와 피니어스의 관계를 보고 악동뮤지션의 수현과 찬혁이 떠올랐다. 남매가 함께 아티스트로 활동한다는 것과 서로에게 소중한 조력자라는 공통점이 있다.

지금의 빌리 아일리시가 있기까지 숨은 공신(그냥 나만 몰랐을 뿐 그다지 숨겨진 건 아니지만...)인 '피니어스 오코넬'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빌리 아일리시]의 <14장: 빌리의 오빠 또는 그 이상>을 참고하길!



마지막으로 당연한 이야기지만 빌리 아일리시의 팬에게 [빌리 아일리시]를 추천한다. 부록으로 약 17페이지 정도 빌리의 사진들이 큼지막하게 컬러 프린팅 되어 있다.


빌리 아일리시를 형상화한 듯한 형광 초록색의 표지 디자인도 아주 잘 나왔다.


만약 [빌리 아일리시]를 읽게 된다면 <#빌리 아일리시의 노래들>챕터에 수록된 순서대로 빌리의 노래를 들으면서 책을 읽는 것을 추천한다. 나의 경우 [빌리 아일리시]를 완독하는 데 걸린 시간이 <#빌리 아일리시의 노래들>챕터에 수록된 노래들을 모두 듣는데 걸린 시간과 비슷했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아티스트 빌리 아일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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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시대 - 미래의 부와 기회를 선점하는 7대 메가트렌드
이시한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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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비즈니스, IT

출판사에서 해당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요즘 메타버스가 핫하다는데 정확한 개념이 무엇인지 와닿지 않아서 책을 통해 찾아보기로 했다. 내가 이 책을 통해서 얻고 싶었던 정보는 3가지였는데, 첫쨰는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둘째는 현재 메타버스라고 부를 수 있는 것들의 예시 그리고 마지막으로 메타버스의 미래와 그런 미래에 대비해서 개인은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익혀야 하는가 였다.


북커버의 뒷면에 이 책에서 다룰 주제들을 아주 잘 정리되어있는데 항목들을 훑어보기만해도 위에서 언급한 나의 호기심을 충족해줄 것을 기대할 수 있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메타버스의 시대], 정말 유익하고 재미있는 책이다.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 가까운 미래에 산업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알고 싶은 사람에게 강력 추천한다.

내가 [메타버스의 시대]를 추천하는 이유는 두 가지인데 우선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시대와 마찬가지로 메타버스 역시 개인이 거스를 수 없는 큰 흐름이기 때문이다. 개인은 물살을 거스를 수는 없지만 미리 흐름을 예측하고 휩쓸리지 않도록 노력할 수는 있다.

또다른 이유는 이 책의 문장력이 뛰어나고 예시가 풍부해서 이해하기가 매우 쉽기 때문이다.

사진 속에 표시한 부분을 보면 문장들의 핵심 주제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사실, 읽다가 글이 너무 유려한 것에 놀라서 혼자 소리지름ㅋㅋ 작가 도대체 뭐하는 사람이지??

[메타버스의 시대]는 메타버스라는 개념을 기술적으로 그리고 인문학적으로 잘 설명하기 때문에 아직 메타버스가 잘 모르겠다 또는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될지 궁금한 사람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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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흰 캐딜락을 타고 온다
추정경 지음 / 다산책방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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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장르: 누아르, SF, 초능력

나의 별점: 5.0/5.0

줄거리

기면증을 앓고 있는 전당사 청년 '장진'. 나름대로 평범한 생활을 영위하던 진은 괴이 현상을 겪고 자신의 숨겨진 능력을 깨닫게 된다. 그러나 진의 능력을 알아차린 건 그 혼자가 아닌데... 자신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까지 위험에 휘말리자 진은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맞서 싸우기로 결심한다. 진의 숨겨진 능력과 진을 공격하는 사람들은 누구일까 또 진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모두 지킬 수 있을까?! 흥미진진한 누아르 SF [그는 흰 캐딜락을 타고 온다].

올해 읽은 책 중 가장 흥미진진한 소설이었다.

책날개에서 '우리에게 있다가도 없어지는 재능과 그것에 휘둘렸을 때 벌어지는 파국을 속도감 있게 담아냈다.'는 소개말이 쓰여있다.

꽤 많은 등장인물이 나오기 때문에 초반 50페이지 정도까지는 인물 파악을 하느라 조금 힘들었는데 캐릭터마다 개성이 뚜렷해서 읽을수록 구분하기가 수월했다. 이렇게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전부 입체적이라 정말 재미있었다. 그리고 책날개에서 소개했듯이 속도감이 엄청났다! 어떻게 이렇게 썼지 감탄하면서 읽었다. 영화화 되면 꼭 볼 것. 이미 책으로 읽어서 스토리를 알고 있음에도 영상으로 보면 또 재밌을 것 같다.

사실 예전에는 장르 소설은 미국이나 일본 소설이 국내 소설보다 생각했었다. 최근 재밌는 k-장르소설을 많이 접하면서 그런 편견은 점차 사라지고 있었는데 [그는 흰 캐딜락을 타고 온다]를 접하고 빨리 다른 k-장르소설들도 읽어보고 싶어졌다. 언제 이렇게 재밌는 작품이 많이 나온거지?! 내가 소설 트렌드에 뒤쳐져 있었다니...!

추정경 작가님은 [그는 흰 캐딜락을 타고 온다] 외에도 다양한 작품을 집필하셨는데 다른 작품들도 꼭 읽어봐야겠다. (tmi. 나는 작가의 작품 중 하나가 재밌으면 다른 작품들까지 몽땅 읽는 버릇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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