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노 사피엔스 - 스마트폰이 낳은 신인류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한국은 어떤 모습일까? 이 책은 4차 산업혁명뿐만 아니라 그 전후의 시대를 비교해서 설명한다.

?

현재 대한민국이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 중 하나는 실업이다. 그래서 4차 산업혁명이 본격적으로 생활에 스며들면 AI와 같은 신기술이 도입되면 일자리가 더 적어지는 거 아니냐며 걱정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인다.

인류가 급격한 변화를 겪을 때마다 우리는 늘 같은 경험을 해왔습니다. 특히 산업혁명의 시대마다 기존 산업들이 엄청나게 반발했던 것은 지나온 역사에 잘 적혀 있습니다. 영국에서 일어난 러다이트운동이 대표적인 사례로 꼽힙니다.

...

그러나 그 엄청난 혼란의 와중에도 인류는 결국 혁신을 선택했습니다. 그것이 인류 진화의 방향이었기 때문입니다.

...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문명이라면 받아들여야 합니다.

91

그러나 이처럼 변화가 한 번 시작되면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무엇보다도 변화가 항상 나쁜 점만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포노 사피엔스]에서는 바로 이 변화가 가져올 좋은 점들과 그에 대해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대비해야 될지에 대해 다룬다.

?

현재 한국은 신기술에 대해 조금 보수적인 편이다.

우리 사회에서 우버는 여전히 불법입니다. 우리 벤처인 풀러스, 카카오 카풀서비스 등 기존 법을 준수하며 어떻게든 도전해보려던 벤처기업들의 도전은 모두 좌절되었습니다. 대규모 자본과 기술로 택시회사를 운영해 영세한 기존 택시사업자들을 망하게 하는 건 비도덕적이라는 주장도 사실 일리 있어 보입니다.

...

그런데 우버에 의한 택시산업의 파괴가, 포노 사피엔스라는 새로운 인류의 자발적 선택에 의한 것이라면 과연 얼마나 오래 막아낼 수 있을까요? 우버의 성장이 포노 사피엔스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상징이라면, 이 모든 걸 규제로 막아낼 수 있을까요?

66

여태까지 한국은 많은 양의 자본과 노동의 투입으로 경제성장을 이뤄왔다. 하지만 이제는 이 두 요소만으로는 성장을 계속하기가 어렵다. 지금보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술발전이 필수적이다.

?

[포노 사피엔스]에서는 신기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다룬다. 부작용만 바라봐서도 좋은 점만 바라봐서도 안 되고, 둘을 비교하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