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롤스 정의론 - 공정한 세상을 만드는 원칙 리더스 클래식
황경식 지음 / 쌤앤파커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 한국 사회의 문제점과 해결하기 위해 생각할 것들이 함께 나와있어서 읽는 것이 재미있었다. 특히, 우리에게 익숙한 사회적 이슈(수저론 등)를 <정의론>과 연관 지어 설명하기 때문에, 존 롤스의 주장과 <정의론> 개념을 받아들이는 데에 매우 도움이 되었다. 

<리더스 클래식 정의론>에서는 존 롤스의 <정의론>에서 주장하는 바를 명확하게 짚어준다. 


98p
우선 정의의 제1원칙은 자유 우선성의 원칙에 의해 규제되는 자유주의적 이념에 의해 특징지어진다. ... 정의로운 사회에서는 이러한 기본권이 더 이상 정치적 흥정이나 사회적 이득의 계산에 희생되어서는 안 된다는 직관적 기본 신념을 롤스는 분명히 못 박고 있는 셈이다.


99p
롤스의 정의관은 또한 차등의 원칙이 표현하고 있듯이 강력한 평등주의적 경향에 의해 규정된다. ... 모든 기회가 평등하게 배분되어야 한다는 것 ... 또한 ... 자연적 불평등은 사회 정의의 원칙에 의해 수정되고 보상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깔려 있다.


이 책은 수미상관이라는 아름다운 구조를 가지고 있다. 중간의 개념 설명부분에서 헤맬 수도 있지만, 고등학생 때 공부했던 비문학 읽기법대로 책에 표시를 하며 차근차근 읽어보면 논리 전개의 깔끔함에 감탄할 것이다. 

글의 시작과 마지막에서 저자(황경식)은 독자에게 거듭해서 정의를 실천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한다. 


우리나라 윤리 교육의 허점은 바로 알아도 실행하지 않는 데 있다. 이는 정치가뿐만 아니라, 모든 지식인들의 해묵은 맹점이다. '배우기'만 하고 '때때로 익히지' 않는 지식은 백해무익한 잡학일 뿐이다.


존 롤스의 <정의론>을 단순히 교양지식으로써가 아닌 이를 통해 우리가 생각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제시해 주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