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받는 대화법 - 마음을 연결하는 4단계 공감 대화법
조한겸 지음 / 파지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감❤️

타인의 상황과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이다.


이 책은 끊임없이 공감하자고, 할 수 있다고 부르짖는다. 아마도 많은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나름 잘하고 있는데?'


책을 다 읽고 덮는 순간에 든 생각은 당연하게도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 책이 공감을 계속 외치면서도 놓치지 않은 메시지가 있다. 바로 '당신도 할 수 있어요.'라는 용기와 격려이다.


예전에 '00을 글로 배웠어요'라는 광고 카피가 선풍적인 인기를 누린 적이 있었다. 경험 없이 책이나 검색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행태를 재치 있게 꼬집은 멘트였다.


이 책을 만나고 나서 보니 '공감을 글로 배웠어요.'라는 말이 절로 떠오른다. 그래도 그게 부끄럽거나 부족하다 느껴지진 않는다. 중요한 건 이제부터 실천해서 나가면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을 분명 그 실천의 출발이 될 것이며, 적지 않은 동력을 제공해 줄 것이다.

📃공감, 글로라도 배워야 한다.
사랑받는 소통을 위해서


이런 부류의 책을 읽다 보면 한편 마음이 더 힘들어지는 부분도 있다. 바로 내 주변에 '사랑할 수 없는 대회 법'을 가진 사람들이 시종일관 떠오르기 때문이다. 내가 아무리 책 읽고 노력하고 실천하면 뭐 하나, 내 소통의 대상들은 영원히 바뀌지 않을 텐데.


그래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겠지. 내가 바뀌면 상대도 종말 조금씩이라도 바뀔 거라고 하는 믿음을 가져 본다. 믿음은 내 힘으로 불가능한 것을 믿는 것이니까.


오늘도 소중한 책을 만나 나를, 내 주변인을, 세상을 향한 작은 믿음을 품게 되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