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인간, 호모 부커스 - 디지털 시대, 아날로그 리터러시가 필요한 이유
조상연 지음 / 파지트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시대에 왜 독서가 절실하게 필요한지 절실하게 깨닫자 책을 쓰게 되었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책을 읽지 못하게 되는 원인을 파악하고 수백 권을 분석한 결과 '디지털'과 '고정관념'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평범한 인생을 살다 책을 읽기 시작했다. 독서가 인생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행위라는 것을 깨닫고 미친 듯이 독서에 빠져들었다. 책을 읽고 자신에게 적용하자 삶이 바뀌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공부법이 바뀌자 대학 성적이 올라가기 시작했고 수석으로 졸업하게 되었다. 성격이 바뀌고 인간관계가 개선되었다. 다양한 투자자에게서 성공적인 수익률을 내기도 하는 등 성과가 발생하면서 독서에 대한 더 큰 확신이 들었다. (작가 소개의 말 中)
책을 통해 세속적인 이득을 모두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자신의 삶을 통해 증명하고 있다. 제목만 봐서는 일반적인 독서 예찬론이 되지 않을까 했지만 역시 기우였다. 책은 종류 불문하고 99% 정도 기대 이상의 퍼포먼스로 나를 들뜨게 만든다. 그리고 1% 정도는 정말 진짜 별로인 책이 분명히 있다. 만나기가 쉽지 않다. 그러니까 고르지 말고 아무거나 읽어도 된다. 그래도 이득이다.
이 책을 통해 작가가 독서로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 것은 다음과 같다.
공부 방법, 질문 방법, 집중력, 긍정 마인드, 부자의 사고방식,, 돈의 흐름, 성공 투자 원칙, 디지털 중독 탈출, 게임 하듯 하는 독서법, 적는 독서법, 책을 쓰겠다는 결심, 사람들을 돕고 싶은 마음, 독서 슬럼프 탈출법, 내가 누군지 알게 됨, 시간 관리법, 실천력, 고정관념 탈출 등
내가 이 중 갖고 있다고 자신하는 것은 몇 개나 있는가?
그리고 여기 있는 모든 것을 가졌다면 난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 것 같은가?
어떤 의미로든 '잘' 살고 있지 않을까? 나도 앞으로 얻어야 할 것이 많이 남은 상태라 확신은 부족한 상태다.
그런 의미에서 위의 것 중 내가 가장 갖고 싶은 것은 '긍정적인 마음'가 되었다.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작가가 가진 것을 빼앗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작가라는 사람들은 수백 페이지의 책을 써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다.
지식이든, 삶의 방식이든, 예술적 역량이든 적어도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엄청나게 방대한 분량과 깊이를 갖고 떠들어 낼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오랜 시간 동안 누적한 것들을 고작 우린 몇 시간 동안, 만원 좀 넘는 돈을 들여서 내 것으로 만들어 낼 수 있으니 이런 갓성비가 또 어디 있음?
작가들, 특히 자기계발서를 쓰는 작가들치고 긍정적이지 않은 사람들이 있을까?
그래서 평범한 사람일수록 자기계발서는 많이 읽을수록 좋다고 한다.
다 그게 그 말이고, 여러 사람이 비슷한 말들을 해도 읽고 또 읽어야 한다.
읽는 중에 나까지 긍정 마인드가 세뇌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긍정으로 중무장한 사람이 이 세상에서 실패할 수 있을까?
가능성이 매우 희박할 것 같다.
그래서 나도 호모 부커스가 되기로 했다.
아주 조금은 그 길을 이미 가던 중 슬럼프가 세게 왔는데,
그 와중에 이 책을 만났다.
슬럼프에도 불구하고, 책을 놓지 않은 게 어찌나 다행인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