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기부 - 성공을 부르는 1%의 나눔
토마스 람게 지음, 이구호 옮김 / 풀빛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요즘에 가수 김장훈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그가 그동안 연예인으로 일하면서 번 돈을 거의 다 기부했다고 한다. 기사를 찾아보니 9년간 20억 원을 기부했으며 본인은 월세 집에 살고 있다고 되어 있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마음이 편하지 않다. 아마도 나는 그럴 자신이 없어서인 것 같다. 요즘 나오는 광고 중에 부모님께 받은 재산 전부를 기부한 청년의 이야기도 있던데, 역시 나로서는 이해도 좀 안가고, 나는 그러지 못할 거라는 것에 뭔가 양심에 가책 같은 것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번에 읽은 책 <행복한 기부>는 기부에 대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찰한 책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 말하는 기부는 꼭 물질적인 기부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자원봉사와 같이 나의 시간과 능력을 남을 위해 쓰는 것도 포함한다.

 이 책의 부제가 ‘성공을 부르는 1%의 나눔’인데, 이 책의 내용만 보면 <행복한 기부>라는 제목보다 <행복한 나눔>이라는 제목이 더 정확할 것 같다. 기부라고 하면 대개 재산을 기부하는 것만을 생각하니까. 이 책에 <행복한 기부>란 제목이 붙은 것은 아마도 ‘나눔’이라는 말이 너무 막연하게 느껴져서일 수도 있고, 봉사보다는 재산 기부에 대한 비중이 더 커서일 수도 있고, 이 책의 독일어 원제 자체가 <행복한 기부>여서 일 수도 있겠다. (이 책의 ‘옮긴이의 말’에 원제가 나와 있는데 독일어로 되어 있어서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다.)

 이 책에는 ‘2-1=3’이라는 수식이 나온다. 이 수식은 우리가 흔히 듣는 “사랑은 나누면 더 커집니다.”라는 말과 같다고 볼 수 있는데, 이 책에서는 ‘2-1=3’이라는 수식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나누면 더 많아진다. 왜냐하면 준다는 것은, 그것이 잘 조직되고 올바로 이해되기만 한다면, 사회자본 및 인간자본에 투자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사랑은 나누면 더 커집니다.”라는 말을 들을 때는 듣기 좋은 말이긴 하지만 별로 마음에 와 닿지는 않았었다. 너무 추상적인 표현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의 설명을 읽으면서는 우리에게 왜 나눔이 필요한지, 나누면 왜 커진다고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었다. 우리의 삶은 우리가 사는 사회와 분리될 수 없다. 내가 살고 있는 세상 자체가 안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는데 나 혼자 잘 산다는 것은 어찌 보면 불가능하다. 결국에는 영향을 받게 된다. 내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이 더 좋은 곳이 되도록 양보하는 것은 어찌 보면 나 스스로를 위한 일이기도 하다.

 그리고 기부를 할 때도 준비가 필요하며,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알았다. 이 책에 따르면 미국과 영국의 모금가들은 부자들에게 그들 부의 실제 규모를 정확히 알려 주는 것을 중요한 임무 중의 하나로 본다고 한다.

 일제 시대에 어떤 부호가 전 재산을 독립운동을 위한 군자금으로 내놓았는데, 결국 후손들은 너무 가난해서 비참한 삶을 살았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내가 앞서 말한 김장훈 등의 사례에 약간은 불편한 감정을 느끼는 것도, 이렇게 전 재산을 기부하는 것은 너무 위험한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 때문일 것이다. 일단은 내가 가진 재산이 어느 정도인지, 이 중에서 어느 정도의 재산을 기부하는 것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등에 대해 조언해 주는 사람이 있다면, 불안감은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 책에서 미국 사회가 서로 경쟁적으로 기부를 하는 분위기여서 기부가 더 많이 일어난다고 미국 사회를 긍정적으로 보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었다. 사회 분위기 때문에, 사회적인 시선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기부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 나눔은 어쨌든 개인의 영역이고, 개인의 영역에서 자발적으로 내린 결단이기에 열성적일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기부, 나눔의 사례들은 사실은 나에게도 희망을 주었다. 내가 살고 있는 세상이  끝없이 이기적인 세상으로만 바뀌는 것이 아니고,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변할 수도 있다는 희망이었다. 그리고 나도 그 흐름에 동참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예전에 봉사를 하거나, 기부를 할 때는 내가 준비가 부족해서 도움을 많이 주지 못했었다. 이번에는 좀 더 생각을 해보고 어떤 곳이 나를 가장 필요로 하는지, 내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 지 찾아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