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한지 1 - 밤이 깊을수록 별은 빛나고 김정산 삼한지 1
김정산 지음 / 예담 / 2006년 3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역동적이고 이야기거리가 풍부한 시기의 얘기가

소설로 쓰여진 게 이 소설이다. 개정되기 전에 도서관에서 대충 봤었던 것을

이번에 주몽이라는 드라마를 보면서 생각하게 되었고, 그래서 이 책 10권 전부를

사서 다시 읽고 있다. 현재 7권을 읽고 있는데,

상당히 재미있는 책이다. 하지만, 마치 사극을 보는 듯한 말투들... 어려운 한자말들을 섞는 것은

아쉬웠다. 저 시대에 과연 저렇게 어렵게 한자 섞어가면서 말을 했을까 싶다.

그리고, 하나하나 과장이 너무 심하다. 마치 중국의 삼국지를 따라하려는 것 같다.

중국의 삼국지는 유,관,장 삼형제를 집중으로 하고 조조는 악역, 손권은 그저그런 정도... 이렇게

그려져서 재미가 있는데, 여기는 악역이 별로 없다. 각 나라 내의 간신들이 악역이긴 한데,

삼국 모두 각자 영웅들이 있고 그들이 얘기의 중심이 되다보니 산만한 느낌이 많다.

하나의 소설로보다는 여러개의 소설이 섞여있는 느낌이랄까?

그리고, 이 얘기 이전의 역사를 잘 모르면 이해하기 어려운 것도 많고해서 좀 아쉬운 점이 있었다.

중국의 삼국지처럼 후대에까지 길이 전해질 명작이 되려면 좀 더 발전해야 될 것 같았다.

그래도 이정도면 정말 재미있다. 배울 것도 많고... 다만, 더 좋은 소설로 이 시대 이야기를

풀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을 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불곰 2006-08-29 2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랑 다른 생각이시네요. 중국의 삼국지를 따라한다는 느낌은 전혀 못받았는데요,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허접한 중국역사소설 백권읽느니 이게 훨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과장이라... 책 뒤편에 나와있는 역사책참고 편을 봐도 그다지 과장이라고 보기보다는 정말 작가가 심혈을 기울였다는 생각이 드네요.. 암튼 누구든지
한번 읽어보면 좋을것같은 작품이네요...

사람되기 2006-09-05 1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따라한다는 느낌은 좀 과한 표현이었을까요.. 그저 과장이나 그런면이 좀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신화적이랄까... 오늘 우리나라삼국지 11권을 질렀는데 그것을 읽어보고 비교해 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