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싫어서 오늘의 젊은 작가 7
장강명 지음 / 민음사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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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싫어서'는 제목 그대로 한국이 싫어서 호주로 떠나는 내용의 장편소설이다. 자유로움을 기대하며 떠나는 워홀러들처럼 주인공 계나 역시 과도하게 밀집되고 역동적인 한국 사회에 적응 못하며 결국 비행기에 오른다. 물론 계나의 행로는 100여 년 전의 후진국 이민자의 비참함에 비할 바는 아니다. 한국에서도 괜찮은 대학을 나와 대기업에 다녔고, 결국에는 간절히 원하던 호주 영주권도 따내며 소설을 마무리된다. 사이에 조그만 좌절이 있기는 하지만, 지나서 회상하는 계나는 그것 역시 경험이며 유쾌한 소동 쯤으로 기억한다.  

나고 자란 조국을 성인이 되어서 홀로 떠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조국과 다른 언어와 문화와 체계를 가진 나라에서 홀로서기를 한다는 것은 얼마나 막막한 일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1인칭의 구어체로 씌여진 소설의 글들은 일상적이고 무심하기까지 하다. 우리 세대는 과거와는 다른 삶을 살고 있다. 국가가 전쟁에 휩싸여있다거나 생명의 위협이나 굶주림에 노출되어 있지 않다. 한국에 있어서도 그럭저럭 삶을 지속해 나갈 수 있는 상황에서 조금 더 나은 가치를 선택하는 과정이 죽느냐사느냐의 진지함으로 채색하지 않는 것은 본 작품의 강점이다. 국적을 옮기는 고민의 많은 부분을 독자에게 넘기는 작가의 선택은 무책임하다기보다 사려깊고 센스있다고 느껴진다.  

다만 여운있고 산뜻한 마무리에 되도않은 해설을 덧붙이는 것은 무슨 테러인가 싶다. 한국문학 출판의 고질적인 문제점이다. 어디어디 교수이며 평론가 딱지를 단 현학적인 글로써 기분좋게 차차 채워갈 독자의 빈자리를 더럽히는 짓은 그만되기를. 

잘빠진 스릴러 '우리의 소원은 전쟁'으로 처음 만났던 장강명의 두 번째 작품은 낯설었다. 일상적이고 세련된 구어체로 거침없이 흘러가는 글이 딴판이어서 말이다. 참으로 변화무쌍한 작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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