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의 소원은 전쟁
장강명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11월
평점 :
품절
'우리의 소원은 전쟁'은 김씨 세습 체제가 붕괴한 가까운 미래의 한반도를 배경으로 한다. 권력의 공백을 북한 과도 체제와 한국군이 주축이 된 국제 연합군이 메꾸는 혼란 속에서 소설은 전개된다. 가상이지만 허무맹랑하지 않다. 현재 우리 정치체제와 사회의 문제적 징후가 갑작스런 통일과 맞닥뜨리게 되면서 터져나오는 문제점들이 소설에서 설득력있게 그려지기 때문이다.
한국 장르소설에 편견이 있던 나로서는 탄탄한 토대 위에서 펼쳐지는 인물들의 존재감과 꼼꼼한 디테일에 조금 놀랐다. 감성적이지만 이제는 촌스러운 한국적인 클리셰에 쉽게 굴복하던 스토리는 나를 한동안 한국 작가의 글에서 멀어지게 한 이유였다. 엘리트 군인 출신의 사나이들이 주축이 된 흥미로운 스토리가 그저그런 작가에게 쥐어졌다면 결과물은 야설록이나 이원호 류의 마초적 활극과 다름없었을 것이다. 덫에서 멀찌감치 벗어나 제 갈 길을 걸은 작가에게 경배를.
다만 읽으며 왠지모를 기시감에 빠졌다. 의문은 끝머리의 후기에서 풀린다. 한국적인 특수한 배경 설정 외의 인물간의 장르적인 문법을 '잭 리처' 시리즈와 '개의 힘'에서 가져왔다고 고백한다. 그래서 작가에게 더욱 호감을 가지게 된다. 참고한 소설들이 내가 좋아하는 책이기도 하거니와, 흡족한 결과물의 공을 타인의 작품임을 밝히는 솔직함과 덕분에 한국 장르소설의 폐해를 벗어난 유연함은 다른 작가도 닮아야 한다. 장강명을 검색해보니 이미 유명한 베스트셀러 작가였다. 하긴 이 정도 퀄리티의 글을 생산할 정도라면 이미 무명일 수가 없을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