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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목에 대하여 - 가치를 알아보는 눈
필리프 코스타마냐 지음, 김세은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본 책은 '미술감정사'라는 직업에 관한 것이다. 저명한 미술감정사이면서 코르시카의 아작시오 미술관의 관장이기도 한 작가의 설명에 따르면 자신의 직업이 미술사학자와도 다르고 미술상과도 다르다고 한다. 미술사학자와 미술상 사이에 위치해 있기에 이론과 현실을 겸비해야하는 미술감정사는 쉽게 말해서 탐정이나 보물사냥꾼과 흡사하다.
책을 읽으며 알게된 것인데, 유명 미술가라 하더라도 고유의 표식을 남겨놓지 않는 경우가 대단히 많다고 한다. 작품목록 따위는 남기지 않은 수백년 전의 화가들의 그림들은 어딘가에 작가미상으로 처박혀 있거나, 혹은 생뚱맞게 다른 이름을 달고 전시되고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반대로 기법의 유사함으로 유명작으로 행세하는 경우 역시 있다. 그리고 틈을 비집고 한몫 해볼려는 위작들까지 판을 치니 미술감정가라는 직업의 등장은 필연적이라 하겠다.
작가는 나를 포함한 일반인에게 낯선 미술감정가의 세계를 안내한다. 앞서 말한 혼란스러운 산더미에서 브론치노와 라파엘로의 그림을 발굴한 것이나 위작을 가려내고 그동안 조명받지 못했던 폰토르모를 대가의 반열에 올린 일화들에서 작가의 직업적 자부심이 넘친다. 그럴만하다. 미술감정사는 고도의 두뇌활동과 수련과 눈썰미가 필요하다. 더구나 의뢰해오는 박물관과 콜렉터와의 완만한 관계를 이끄는 처세 역시 필수적이다. 학자로서 예술가로서 대접받는 명예와 함께 부도 거머쥘수 있는 직업이다. 소더비나 크리스티 경매장에서 천문학적인 가격에 팔리는 그림의 퍼센테이지를 바로 그들이 가져간다.
미술감정사는 묻혀있는 미술품의 진가를 발견하고 가치를 매긴다. 허나 가치가 곧 돈으로 직결된다는 사실이 나로서는 여전히 거부감이 든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미술시장은 그들만의 돈잔치가 된지 오래 아닌가. 음악과 영화와는 달리 미술은 대중적인 공유의 한계가 있는 예술이다. 때문에 수집의 욕구를 당기고 원본의 희소성은 천정부지로 올라간다. 현재의 미술시장은 월스트리트와 다를 바 없다고 본다. 이제 미술품은 금괴와 석유와 마찬가지로 재산축적의 한 도구로 쓰인다.
물론 작가가 거론하는 르네상스 기의 그림들도 당시의 귀족들의 의뢰와 후원으로 탄생했다. 본래 예술은 잉여자본을 먹고 살고 인간은 빵만으로 살 수는 없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부정적인 시선을 거둘 수 없는 것은 미술감정사라는 직업이 미국이 부국으로 떠오를 때 생겨났다는 사실이다. 미국의 졸부들은 유럽의 전통을 원했고 무차별적으로 사들인 미술품에 가치를 매기고 분류하길 원하는 와중에 작가가 자랑스럽게 말하는 직업이 만들어졌다.
필요 이상으로 예민하게 책을 읽은걸까. 그런데는 글이 업계에 매몰되어 있는 이유도 있다. 작가의 전공인 피렌체 유파에 관한 사실과 자랑이 범벅된 글은 예술 본연의 통찰이 결여되어 있다. 표피적이며 보편적이지 못하다. 결론을 말하면 본 책은 진귀한 특정직업의 소개에 그칠 뿐이다. 제목에서 기대한, 예술을 알아보는 안목을 길러주지는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