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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2
김원일 지음 / 문이당 / 2000년 8월
평점 :
절판
요즘 김원일의 책을 연달아 읽고 있다. 김원일의 작품세계는 대강 두가지로 나뉘는 것 같다. 분단과 현재. 전자는 작가의 아버지 세대가 살았던 일제시대와 전쟁의 격변기를 배경으로 한 진중한 역사소설이었다. 본작 '가족'은 '마당 깊은 집'이나 '아우라지 가는 길'과 함께 후자에 속한다고 보면 되겠다.
소설에는 1.4 후퇴로 월남한 부부가 냉면집으로 자리잡은 가문이 등장한다. 독실한 개신교인이면서 늘 고향을 그리워하며 내려와서도 그들만의 네트워크로 상부상조하며 자수성가한 유형이다. 또한 투철한 반공주의자겠지만 극에서는 거론되지 않는다. 책은 이념이 아니라 우리가 사는 현재를 비추려 하기 때문이다.
1990년대 후반이 되어 냉면으로 집안을 일으킨 청년은 예순의 노인이 되었고, 작가 또래일 아들은 중년이 되어 조명 바깥에 서있다. 작가의 시선은 집안의 손자들에게 가있다. 4남매는 각기 개성이 뚜렷하다. 미국에 자리잡은 물신주의자 맏이, 아내를 잃은 슬픔에 인생을 자포자기하는 둘째, 맏이와 성향이 반대인 룸펜 셋째, 그리고 자신을 내던져 자선사업에 투신하는 성녀 타입의 딸.
남매들의 면면이 하도 다채로워서 한국사회 구석구석을 비추기 위해 만들어진 설정이란게 노골적으로 보일 정도이다. 더구나 나이든 작가가 젊은 세대의 행동과 심리를 글에 담고자하는 노력이 역력함에도 불구하고 어쩔수 없는 부자연스러움에 어색했다. 가장 비중이 큰 셋째 김준의 고뇌를 통해 IMF 체제 하의 젊은이들의 고민을 담아내려하지만, 결정적으로 김준은 1990년대보다는 일제시대의 지식인처럼 보인다. 말이 나와서 말이지만 다른 인물들도 별다르지 않다. 가족의 구성원들이 돌아가며 사고치는 전개는 티비드라마를 보는듯 시선을 잡아끌지만 작가가 의도했을 메시지로 나아가지 못한다.
본 소설의 감상은 앞서 읽은 '아우라지 가는 길'과 같다. 현재와 소통하려는 노작가의 노력은 알겠지만 결과물은 신통찮다. 글 속의 그들은 나와도 겹치는 시대의 인물로 보이지 않는다. 분명한 배경에서 뛰노는 시대불명의 인물을 보노라니 톤이 정리되지 않아 산만한 미완성의 그림을 보는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