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녀석에게는 어떤 '구석'이 있을까? 귀여운 구석참한 구석씩씩한 구석여린 구석어린 아이의 눈에 비친 친구의 여러 구석들을 살피며 내가 놓쳤을 지도 모르는 누군가의 구석과 나의 어떤 구석을 생각하게 된다. 찬찬히 살펴보고 깊이 있게 들여다 보고.단일하지만단층적이지는 않으니 화내는 나도 있고, 우는 나도 있을텐데 우리는 자꾸 잊게 된다. 교실에 있다 보면 나와 함께 하루를 보내는 여러 아이들의 많은 구석들을 보게 된다. 무언가를 감추기 위해 날을 세우는 아이잃지 않기 위해 혼자 남는 아이 드러내지 않기 위해 웃는 아이까지가끔 생각 하곤 한다.나는 교실에 있을 때 어떤 아이였을까,나는 교실에 있을 때 어떤 구석이 보였을까.선생님은 나의 그런 구석을 보았을까,친구들은 나의 그런 구석을 눈감아준 것이었을까.관심 가는 친구를 관찰하며 하나씩 모르는 구석을 발견하듯 오늘, 우리 서로의 한 장면씩을 발견해 보는 것은 어떨까,그리고 나의 한 구석을 드러내 보이는 하루는 또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