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할 일
김동수 지음 / 창비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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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딸아이가 화장실 귀신인 측신에 관한 이야기를 읽고 나더니

물귀신 동화를 쓰고 싶다며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걸 보았다.

(딸아이는 5학년.. 꼬꼬마이다.)

그런데 그 컴퓨터에서 '물귀신'을 따라간 아이의 이야기 <오늘의 할 일> 서평단 모집 안내를 보았으니,

내가 신청해야 하는가, 안 해야 하는가

신청한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은 아니었겠지만

그렇게 <오늘의 할 일>이 내 손에 들어왔다.

가느다란 풀 빨대를 물고 웃고 있는 이 친구, 무얼 하고 있을까?

- 웃고 있는 미소가 뭔가 숨기고 있는 것 같다

- 단발머리가 단정한 것이 장난이 아니다. 칼단발인걸 보면 엄청 깔끔한 것 같다.

-풀숲에서 뭘 하는지 모르겠다. (똥싸나? - 애들은 똥을 참 좋아한다. ㅎㅎ)

- 물고 있는 풀빨대가 스쿠버 느낌이다.


첫 장면부터 예사롭지 않다.

우리 동네에 있는 광주천 징검다리와도 닮은 곳에서

단발머리가 과자 봉지를 끄집어 내고 있다.

막대로 휘휘-

캔도 건져내고

검은색 봉지.... 아이고


아니고, 물귀신!!!

물귀신은 친절(?)하게도 풀빨대를 입에 물려서 - 숨은 쉬라고 ㅠㅠ

물속으로 단발머리를 데려간다.

초록색이었던 물은 어느새

파란 색으로 바뀌고

대장 물귀신을 만나게 된다.

"반가워요. 오늘의 어린이. 오느라 고생 많았습니다."

알고 보니

물을 깨끗하게 하는 물귀신들이었다.

단발머리도 물귀신들을 도와 "오늘의 할 일"에 참여한다.


아기 물귀신을 돌보고,

어린이 물귀신들과 배우고 놀며 시간을 보낸다.

단발머리 수준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며

할 일을 하는 것이다.

물 밖으로 나온 단발머리는

물 속으로 가기 전 건져두었던 쓰레기를 들고 다시 어디론가 향한다.

단발머리가 가고 난 후

또 다른 어린이가 징검다리에 올지

단발머리가 다시 오게 될 지

온다면 어떤 어린이가

또 어떤 '할 일'을 가지고 올지 기대된다.

SDGs 와 연계해서

<오늘의 할 일> 목록을 만들어 보는 것도 재미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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