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글 공부 - 한글 깨치기에서 문해력까지
김민숙 외 지음 / 에듀니티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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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이 주목받고 있다.

단순 독해력을 넘어선 문해력은 문맥을 읽고, 상황을 고려하며

문화와 사회적 맥락에 놓인다.

아이들의 문해력이 심상치 않다.

예전에는 단순히 한글을 모르는 아이들에 주목했던

교육의 방식도 변화하고 있는 듯 하다.

아이가 한글 교육적 환경에 충분히 노출되었고, 교육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한글을 읽지 못하고 쓰지 못하는 난독에 대한 인식도 변하고 있다.

검사 도구의 표준화와 보편화로 더 잘 찾아내고 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가르치는 입장에서 어려운 건,

지금까지 노출되고 교육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읽지 못하고 쓰지 못하는 아이들을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였다.

<말글 공부>는

<읽고 쓰지 못하는 아이들>의 저자 홍인재 선생님과

한글 교육을 위해 전북에서 힘쓰고 있는 여러 선생님들의 사례집이다.

여섯 선생님이 만난

여섯 아이들과

여섯 가지를 넘는 다양한 말글 공부에 관한 이야기가 편안하게 펼쳐진다.

읽으면서 선생님들의 시행착오와 나의 시행착오를 견줄 수 있었고,

선생님들의 사례를 보며 나의 앞으로를 계획할 수 있었다.

선생님들이 실행했던 연구의 전반을 보며

활용할만한 아이디어나 도구(교재)와 책도 메모하다보니

시간이 훌쩍 지나있었다.

QR로 공유된 영상도 의미가 있었다.

책을 읽는 내내 강이(4학년, 2년 째 맡고 있는 기초문해력 대상 학생)를 떠올렸고,

나혼자만 고민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묘한 안도감도 들었다.

지도 방법이 구체적이지는 않은 것이 아쉽기는 했지만

그건 <말글 공부>를 읽은 후의 독자가 보다 탐색하고 연구해야 할 몫이기도 한 것 같다.

보다 다양한 선생님들의 한글 교육의 모습이 공유될 수 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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