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만 알고 싶은 실전 심리학 - 사람의 속마음을 거울처럼 들여다본다
왕리 지음, 김정자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심리학에 관심이 많은 왕리라는 작가가 응용심리학을 전공한 남편의 도움을 받아서 쓴 책입니다. 딱딱한 논문이나 실험 내용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고, 궁금해하는 사건들과 내용들이 어떻게 심리학과 연관되어 있는지를 재미있게 써내려간 책입니다. 가령, 첫 눈에 반한다는 건 가능한가요? 남자와 여자 중 첫 눈에 반할 가능성은 누가 더 많을까요? 여자는 바람을 피지 않을까요? 여자는 언제 다른 이성에게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될까요? 같은, 궁금하지만 추측만 난무하기 쉬운 주제들을 심리학과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총 5장에 걸쳐서 '결정할 때, 직장 생활에서, 연애할 때, 행동을 통한 단서를 찾을 때, 외모에 관해' 재미있는 심리학 실험들을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강점은 저자가 다루고 있는 주제들에 있습니다. 주제들은 탁상공론이 아닌 모두 우리가 피부로 접하는 일상과 관련있는 내용이니까요. 연인이나 배우자의 바람기, 가슴 떨리는 연애 이야기 뿐만 아니라 우리의 외모에 관한 심리, 물건을 고를 때 심란해지는 우리의 마음, 승진과 관련된 심리, 직장에서 초과근무가 우리의 건강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등, 일상에서 만나는 주제들을 잘 다루고 있어서 더욱 관심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경험하는 내용과 관련해서 제가 재미있게 읽었던 내용은 이러합니다. 주위에 결혼한 사람들을 보면, '묘하게 둘은 닮았네'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딘지는 모르겠지만, 분위기든 농담을 주고 받는 코드든 닮은 구석이 있다는 걸 느끼곤 했죠. 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평소에 느꼈던 궁금증이 해소되었습니다. 부부가 왜 닮는지, 혹은 닮은 사람에게 이끌리는지, 그래서 인연이 형성되고 서로 계속 만나게 되는 심리학적 내용들이 재미있게 펼쳐져 있더군요.


또 하나는, 예전에 재미있게 본 티비 프로그램과 관련 있었습니다. 음식이 맛이 없거나 홍보가 잘되지 않은 식당을 선별하고 찾아가서 맛집으로 탈바꿈시키는 방송이었는데요, 유명인들이 대거 등장하고 방송으로 식당과 식당 주인들의 여러가지 모습이 변화하는 과정을 하나씩 보여주는 것으로 큰 화제가 되었던 프로그램이죠. 저는 그 방송을 보면서 유명 맛집들, 적어도 망하지 않는 식당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되었지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한 가지를 이야기하자면 바로 '단촐한 메뉴'였습니다. 메뉴가 많으면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이라고 생각해서인지 잘되지 않는 식당의 사장님들은 여러가지 메뉴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방송에서 컨설팅하는 내용은 달랐습니다. 메뉴가 많아지면 요리하는 사람도 하나의 요리에 집중하기 힘들어지고, 에너지도 분산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 책을 읽어보니 여기에는 심리적인 이유도 있었습니다. 손님들은 다양한 선택 항목이 있으면 에너지를 더 쓰게 되고 혼란을 느끼게 됩니다. 편하게 식사하러 온 자리인데 더 에너지를 소모하게 만드는 것이죠. (책에 따르면 이를 역이용할 수도 있지만) 단촐한 메뉴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요리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음식을 먹는 사람도 요리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일상에서 보고 경험했던 내용과 연결되니 심리학이 정말 재미있게 느껴집니다.

심리학을 잘 모르는 사라이라도 재미있게, 때로는 가쉽거리로도 읽을 수 있게 잘 꾸며져 있습니다. 하나씩 읽어가다보면 심리학과 더욱 친밀해지고 자신과 타인의 마음에 대한 이해도 더욱 넓어지게 됩니다. '나만 그런 심리를 가진 것도 아니고, 사람이라면 이러한 심리적 경향들이 있구나' 하는 인간에 대한 이해도 보다 넓어질 수 있습니다. 지인이나 친구들에게 부담없이 선물하기도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상과 연결된 심리학, 일상 속에서 자주 만나는 사건들의 배후에 숨어있는 심리적 요인들이 궁금했던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책이 주는 재미와 더불어서 자신의 삶에 대한 이해가 더욱 넓고 깊어질 수 있을 겁니다.





- 컬처블룸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나혼자만알고싶은실전심리학

#왕리

#미디어숲

#심리학

#속마음

#결정

#연애

#직장

#외모

#행동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