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어트 파동이론 - 기술적 분석의 시작과 끝 월가의 영웅들 2
랠프 넬슨 엘리어트 지음, 김태훈 옮김 / 페이지2(page2)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엘리어트 파동 이론은 기술적 분석 기법중 하나로 차트를 분석할 때 널리 사용되는 주요 이론이자 기법이다. 그래서인지 투자이론과 기법을 다룬 다수의 책에서 엘리어트 파동 이론은 거의 빠짐없이 등장한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라면, 대부분의 책들이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윤곽을 소개하는 정도에서 그친다는 점이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자연의 법칙에 대한 고찰까지 담긴 이론이기에 그 정도로는 제대로 공부했다고 말할 수 없다. 이런 실정이라도 차티스트들 중에서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언급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의미있게 사용하는 주요 이론이자 활용 기법으로 자리 잡았다. 그래서 엘리어트가 직접 쓴 이 책이 이렇게 잘 번역되어 읽힐 수 있다는 사실이 반갑다.

나는 책을 고를 때 목차를 유심히 살핀다. 목차를 보면 책의 전체적인 진행 방향과 구체적인 논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투자와 관련된 책이라면, 내가 필요로 하는 내용이 어느 정도의 비중으로 다뤄지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잘 선택한 책 속에서는 진주를 발견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은 책 속엔 겉도는 이야기들만 떠돌아 다니다가 어느새 책을 덮어야 하는 경우 제법있으니까.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집중한다. 자연과 시장에 대한 관찰과 엘리어트 파동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 그리고 철학, 실제 투자자가 어떻게 사용하고 접근해야하는지도 잘 정리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1부에서는 파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정보를 제공하고, 2부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파동이론의 적용에 대한 상세한 사례들을 다룬다. 3부에서는 파동과 시장에 대한 엘리어트의 에세이가 실려 있고, 4부와 5부에선 피보나치 수열, 자연 속에서 발견되는 법칙, 파동과 시장의 관계 그리고 엘리어트의 삶을 소개하며 마무리한다. 평소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관심이 있던 사람이라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엘리어트는 이 책에서 자신의 이론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일반 투자서적에서 접하던 내용과는 질이 다르다. ABC부터 차근 차근 설명한다. 더이상 이 책 외에 숨겨진 비법 같은 건 없다. 이 책을 차근 차근 읽어간다면 그의 파동이론을 군더더기없이 익힐 수 있다. 파동을 카운트하는 방법, 추세선을 연결하고 긋는 법, 채널을 파악하는 방법, 파동이 연장되거나 비정상적인 조정 파동이 발생하는 경우 등 상세하고 변칙적인 흐름까지 다룬다. 특히 실제 시장에서 발생한 사례를 통하여 파동이론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고찰할 수 있도록 설명한 점은 무척 마음에 든다. 이론 따로 실제 투자 분석 따로가 아니라 배우고 바로 연습하며 적용할 수 있다.

기술적 분석, 차트 분석을 배우려는 사람들, 이미 차티스트가 되어 활동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유용한 책이다. 특히 기본적인 지식없이 누군가의 이야기만 듣고 투자를 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일단 이 책을 통해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공부한 뒤 투자를 생각해보자.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개별 종목 뿐만 아니라 선물이나 시장 전체 지수에도 적용 가능하다. 그래서 한번 익혀두면 다양한 영역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게 된다. 또한 추세와 파동의 시작 그리고 종결을 예상해볼 수 있기에 근거없이 성급하게 투자하고 성급하게 매도하는 나쁜 습관 역시 고칠 수 있다. 차트분석을 제대로 해보고 싶다면,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컬처블룸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엘리어트파동이론

#랠프넬슨엘리어트

#page2

#기술적분석

#차트분석

#파동이론

#주식

#선물

#코인

#피보나치

#61.8

#컬처불름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