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워서 미치겠어요 -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정진호 교수가 알려주는 피부 가려움증의 모든 것
정진호 지음 / 해냄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려움은 우리가 일상에서 흔하게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그런데 가려움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일상에서 가볍게 찾아왔다가 곧 사라지는 가려움도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가려움증으로 고생하고 병원을 계속해서 찾는 이유는 그 원인보다 증상 자체에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당장의 증상만을 완화시키는데 집중하다보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요인 혹은 물질은 제대로 제거되지 않고, 그로 인해서 다시 가려움증은 재발하여 만성 가려움증으로 가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피부과 전문의입니다. 많은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다 전하지 못했던 이야기들, 의사의 입장에서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위해서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모아서 환자의 눈높이에 맞춰 기록한 책입니다. 전체 내용을 총 5장으로 나누어, 가려움증의 치료 5단계 원칙, 가려움증의 원인, 가려움증의 악화 요인 제거, 약물 치료, 가려움증 재발 방지를 위한 주의 사항을 전달합니다.

 

가려움증은 가려움을 일으키는 물질들이 피부 안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피부나 점막에서 가려움을 유발하는 물질에 의해 가려움을 느끼면 1차, 2차 감각 신경을 거쳐서 신호가 뇌로 전달됩니다. 그리고 본능적으로 긁는 반응이 나타납니다. 긁음으로 느끼게 되는 통증은 가려움증을 억제하기에 잠깐의 효과는 있습니다. 그러나 가렵다고 해서 습관적으로 긁다보면, 피부를 상하게 해서 또다른 감염 증상의 원인이 되거나, 감각 신경을 자극하여 진피 내의 감각 신경 숫자 뿐만 아니라 표피 내에도 감각 신경 숫자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자극에 보다 예민해져서 더욱 쉽게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가렵다고 무작정 긁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감각은 역치값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가려움을 느낄 때 1, 2분 정도만 참는다면 가려움은 지속적으로 전달되지 못하고 사라지게 됩니다. 이것이 피부 건강을 위한 보다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내용은 가려움증으로 고생하는 환자가 아닌 일반적인 사람들도 알아두면 유용할 상식이겠죠?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하나씩 제거해나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책에서 소개하는 5단계를 따라서 치료해나가는 것입니다. 이 책의 전체 내용과 세부적인 사항들도 바로 가려움증의 원인을 찾고, 그 원인에 맞춘 치료 과정을 알려주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가려움증의 원인는 다양하지만 흔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9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려움증은 크게 3개군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문제이거나, 피부 외의 질환이 문제이거나, 긁는 행위 자체가 문제인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가려움증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가령 갑상선질환으로 인해서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럴 경우 내과적인 치료와 조절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뽀얀 피부와 뽀득뽀득한 느낌을 선호해서 때를 자주 미는 목욕 습관을 가진 사람이라면 책에서 소개하는 올바른 샤워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런 원인들 외에도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어려움 때문에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가려움증 원인을 밝히기 위한 20가지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으니 피부 건강을 얼마나 지키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책의 모든 내용은 아토피 환자, 만성 피부염을 가진 환자가 아닌 일반적인 사람들도 피부 건강을 위해서 알아둬야할 내용들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 어떤 세정제를 사용해야 하는지, 샤워 후 물기를 어떻게 닦아야 하는지, 보습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습도와 온도는 얼마로 유지하는 것이 좋은지, 피해야할 습관이나 제품들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샤워 할 때 비누 거품은 어떻게 내고 얼만큼 사용해야 하는지까지도 소개하고 있어서 실생활에 바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피부 가려움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또 가려움증 치료에 도움 받기 위해서 그리고 나의 피부 건강을 스스로 점검하고 지켜가기 위해서 노력하시는 분이라면 "가려워서 미치겠어요"를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가려움증에 얽힌 문제들은 질병 치료 개념을 넘어서 일상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정서와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기에 이 책을 잘 활용한다면 삶의 질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 컬처블룸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가려워서미치겠어요

#해냄출판사

#정진호

#피부과

#가려움증

#피부건조

#피부생리학

#스트레스

#아토피

#약물치료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