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아파연구소의 통증 제로 신경 스트레칭 헬스케어 health Care 24
정용인 지음 / 싸이프레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고 일어났더니 목이 너무 아팠습니다. 베게 문제인지, 예전에 운동을 하다가 다친 부분이 다시 문제가 된 건지 모르겠지만 며칠 끙끙하다가 결국 병원으로 향했죠. 병원에서는 엑스레이를 찍어 보더니 예상한대로 간단한 몇마디와 물리치료를 권했습니다. 그리고 심해지면 주사를 놓아서 통증을 줄여보자고 하더군요. 치료 과정 중에서 제가 답답했던 점은, 병원에서 명확한 원인이나 치료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 혹은 못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아픈데 왜 아픈지를 제대로 알아야 저도 조심을 하고 고쳐나갈텐데, 원인이 너무 다양해서 콕 집어서 이야기하지 못하는 건지 아니면 원래 그런 식으로 대충 넘기는 게 정형외과나 신경외과의 특성인건지 모르겠더군요. 물리치료를 받을 때도 구체적으로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한다는 조언을 듣지 못하니 답답하더군요. 통증을 줄이는데 어떤 운동을 해야하냐고 물으니 그냥' 스트레칭 자주해라', '물리치료 꾸준히 나와라' 정도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경험은 저만 하는 것은 아니더군요. 그래서 통증 관리는 평소에 스스로 예방하거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야죠.

이런 불편함과 어려움을 겪어본 분들에게 적합한 책이 나왔습니다. 저자는 오랜 물리치료와 교정 트레이너로서 활동한 경력이 있습니다. 저자가 지난 12년간 아픈 사람들을 꾸준히 치료한 경험을 소개한 내용을 읽어보니 마치 저의 경우와 비슷하더군요. 환자들이 원하는 바는 결국 스스로 통증을 관리할 수 있는 운동이나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통증으로 고생해보신 경험이 있다면 모두 공감하실 것입니다. 저자 역시 환자가 각자 스스로의 몸을 관리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식을 나누고 싶어서 책을 만들게 되었다고 하네요.

저자는 처음엔 근육에만 집중해서 치료했다고 하는데요, 경험이 쌓이고 배움이 깊어지면서 자세, 관절, 림프와 혈액 순환 신경계까지 고려하면서 환자들을 치료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신경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신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치료를 하니 회복 효과가 뛰어났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책의 장점이자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단순 스트레칭을 넘어서 신경치료의 관점에서 스트레칭과 교정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가르쳐 준다는 것입니다.

저자에 따르면 통증은 크게 3가지 원인으로 구분해야 한다고 합니다. 조직에 손상을 입었을 때 나타나는 통증, 신경에 손상을 입은 신경병증성 통증, 통증 자극 전달 체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통증 이렇게 구분되는데, 마지막의 경우는 상당히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아직 더 연구되어야 하고 진단과 치료도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신경병증으로 인한 통증을 중심으로 근골격계 손상에서 오는 통증을 해결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통증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지 못해서 병적인 상태로 넘어가게 두어서는 안된다고 저자는 강조합니다.

책의 내용은 4파트, 신경 순환이 무너져서 찾아오는 통증들의 예, 통증을 제거하기 위한 여러 신체 부위별 신경 순환 스트레칭들, 스스로 통증을 관리하는 구체적 방법들, 몸 건강과 관련된 움직임 그리고 부록으로 상황별 통증 회복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내용은 해당되는 이론과 구체적인 동작을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믿음이 갑니다. 만약 인체의 여러 구조나 신경, 근육 등이 등장하는 이론적 내용이 어렵다면, 그냥 책에 나와 있는 동작만 따라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저는 현재 통증을 느끼고 있는 머리와 목, 어깨와 등을 위주로 책을 참고하며 스트레칭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동작이 간단해서 어렵지 않고 따라하기 쉬워서 좋네요.

신경가소성 운동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플로싱과 텐셔너 스트레칭인데요, 하나는 신경의 한쪽만 당기는 방법이고 하나는 양쪽을 함께 당겨 스트레칭하는 방법인데, 각각의 방법이 다른만큼 통증과 증상에 맞게 적용해야 합니다. 신경 가동성 운동을 하면 과민한 신경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내인성 통증 감소 물질이 분비되어 진통 효과를 얻고, 염증 반응을 줄여서 부종을 감소시키고 또한 말초 신경계의 재생을 촉진할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절과 인대, 근육들은 신경과 함께 유기적으로 움직여서 어떤 동작을 만들어 내고 자세를 수정합니다. 따라서 근육을 섬세하게 조절하는 신경이 잘 기능해야 근육도 제대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통해서 핵심 부위와 동작을 잘 설명하고 있어서, 직접 해보니 스트레칭 하는데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신경병증 증상을 체크해볼 수 있는 자료 내용도 제공하고 있으니 스스로 점검해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책에 나와 있는 그림과 설명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유튜브 채널이 있으니 찾아서 직접 동영상을 보며 구체적으로 따라할 수도 있습니다.제가 방문했던 병원에서 이런 내용들을 친철하게 알려주었다면 참 좋았을텐데 말이죠.

통증이 있다면 참지 마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야 합니다. 그리고 저처럼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치료만으로는 부족함을 느끼신다면,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자신이 직접 통증을 일상에서 관리하고 구체적인 신경 스트레칭 방법을 익히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서 '신경 스트레칭'을 직접 배워보시길 권합니다. 스스로 통증을 다스리고 보다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가는데 큰 도움이 될꺼에요.

-컬처블룸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안아파연구소의통증제로스트레칭

#싸이프러스

#정용인

#근육통

#신경스트레칭

#진통효과

#신경재생

#통증관리

#상해예방

#원래아픈몸은없다

#도수치료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