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FOR STARTERS - 왕초보가 시작하는 엑셀 입문서_모든 버전 사용 가능, 개정판
전미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엑셀을 잘 활용하는 분들은 문서작성과 복잡한 수식 활용 외에도 차트를 만들어 정보를 보기 쉽게 구성하거나 자신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모으고 관리하는 수단으로 적극 사용합니다. 엑셀의 활용도는 광범위하지만 사용하려는 목적에 따라 익혀야할 범위와 기능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기능들을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들여서 반복적으로 연습하여 숙달되어야 가능합니다. 그래서 엑셀의 유용함을 알면서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거나 가능한 한 손을 대지 않으려는 사람들도 있죠.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엑셀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이나 실무에서 활용하고는 있지만 기본부터 제대로 공부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저자는 이 학습서를 통해서 엑셀의 전반적인 내용을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엑셀을 총 4가지 파트로 나누어 접근합니다. 엑셀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문서 작성, 기초에 익숙해지고 실력이 어느 정도 향상되면 필히 사용하게 되는 수식 작성과 함수, 엑셀 차트의 활용 그리고 고수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매크로와 데이터 관리법을 통해서 엑셀이 무엇인지, 엑셀의 활용범위와 유용성을 직접 실습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학생을 포함한 다른 사용자들도 각자의 목적에 따라 엑셀을 사용할 때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을 따로 학습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엑셀을 학습할 때 초보자들이라면 가장 먼저 부딪히는 난관은 아무래도 화면에 펼쳐진 다양한 메뉴들일 것입니다. 엑셀은 통합 문서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보기만 해도 복잡함을 느끼고 각 항목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막막함이 밀려올텐데요. 이 책에서는 작은 항목이라고 해도 세세하게 부가적인 설명을 잘 첨부해두어서 초보자라도 엑셀의 기본 화면과 구성에 벽을 느끼지 않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저도 책을 통해 공부하면서 엑셀의 세세하고 부가적인 기능들이 매우 많다는 사실을 다시금 느꼈습니다. 혼자 하기는 부담스러워도 이 책을 따라서 공부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내게 필요한 것과 부수적인 것들을 구분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책의 주된 버전은 excel 365입니다. 그러나 모든 버전을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게 잘 구성되어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도 365 버전이 아니지만 학습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책을 보며 기능을 하나씩 익히고 직접 실습해보다가 완성되면, 저자가 샘플로 만들어진 완성본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받아 자신이 작성한 내용과 비교해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은 다시 자신이 연습해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혹 실수하더라도 바로 문제점을 찾아내어 교정이 가능하고, 반복적인 학습이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을 보면서 부족함을 느껴서 따로 자료를 찾아본 일도 없었습니다. 군더더기없이 엑셀을 학습하기 좋은 분량과 내용으로 잘 구성되어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초보자들도 엑셀을 쉽게 익히고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책이라고 해서, 내용이 부실하거나 제대로 된 설명이 빠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동안 엑셀을 사용하면서도 자신이 놓치거나 몰랐던 부분까지 다시금 발견하고 되새겨 볼 수 있어서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제가 느낀 점은 이 한 권만 제대로 익혀도 엑셀을 활용하는데 더이상 부담은 없을 것 같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이제 올해의 절반이 지나갔습니다. 엑셀을 제대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만 했던 분들, 엑셀의 첫발을 떼신 분들 그리고 엑셀을 활용하긴 하지만 부족함을 느껴서 다시 기본부터 차근 차근 정리해가며 학습하고 싶은 분들 모두에게 추천합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회사에서바로통하는엑셀
#전미진
#한빛미디어
#excel
#왕초보
#실무활용
#ms365
#수식작성
#엑셀데이터관리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