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처음공부 - 주식, 채권부터 통화, 대체투자까지 바로 써먹는 처음공부 시리즈 4
김성일 지음 / 이레미디어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다가 저자가 누구인지 궁금해져서 약력을 다시 살폈다. 투자 전반과 ETF에 대해서 이 정도로 상세하면서 세세한 내용까지 잘 정리해서 한 권에 담아 놓은 것을 보니 보통 실력자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다. 저자는 국책은행에서 20년간 일을 한 베테랑 투자자이고, 블로그와 유튜브로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도 공유하는 작가이기도 하다.

책을 받기 전엔 "ETF 처음공부"라는 제목 때문에 초심자들이 좋아할만한 간단한 내용들을 뽑아서 정리한 요약본 정도가 아닐까 생각했다. 책을 읽고 난 후,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은 한마디로 'ETF에 관한 사전'이라고 말하고 싶다.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ETF의 역사와 개념에 대한 소개, ETF를 실제로 매매하는 방법, ETF에 대한 기초 및 심화 학습, PR과 같은 다소 복잡하지만 종종 등장하기에 알아둬야할 개념들, 주요 ETF 소개와 분석 그리고 투자 목적에 따른 ETF 분류와 소개 등을 거의 모두 망라하고 있다.

투자에 입문하는 초보자라면 책의 초반과 후반에 등장하는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ETF가 무엇인지, 왜 탄생했으며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따져봐야할 주요 사항은 무엇인지, 직접 매수할만한 ETF들은 무엇이 있는지 상세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만약 이것에 대한 학습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ETF를 매매한다면 반드시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ETF 간에도 비슷한 경쟁 상품이 있는 경우 일반적인 사람들은 수수료부터 따지고 보는데, 수수료 외에도 고려해야할 사항은 다양하다. 책에 따르면 ETF를 매매하기 전에 주요하게 확인해야될 여러가지 사항 중 하나는 거래량이다. 만약 평균적인 거래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지 않고 덥썩 매수했다가 ETF 가격이 하락하고 시장에서 사람들로부터 관심이 멀어지만 거래량도 줄어들게 되는데, 지속적으로 일정 수준이상 거래량이 발생하지 않으면 ETF 역시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이기에 상폐가 될 수 있다. 이런 경우를 직접 겪어본 사람으로서 이 책이 잘 정리하고 있는 ETF의 장점과 주의점들은 필독할만하다. 시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거의 모든 내용을 다루고 있으니 꼭 읽어서 매매에 참고해야 한다.

만약 ETF 투자 경험을 가지고 있거나 진행중인 사람이라면 중반과 후반 내용이 보다 유익하다고 느낄 것이다. PR과 TR의 차이는 무엇인지, 상품에 '합성'이 들어간 ETF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과세가 되는 상품과 그 방식은 어떠한지 등도 상세하게 알 수 있다. 이 책의 강점은 세세함과 더불어 각 ETF 상품별 성과 데이터 분석 내용을 함께 실어둔 것인데, 실제로 매매를 고려할 시 도움이 될 것이다. 덕분에 어떤 상품을 선택할지를 결정할 때 뿐만 아니라, 자신이 직접 ETF 상품을 분석할 때 유용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ETF는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어서 채권, 골드, 원유 등에도 투자할 수 있으며, 이 책에서도 거시적 상황에 따라 투자 전략을 다양하게 펼치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한 내용들도 빠짐없이 담겨 있다. 자신의 투자 스타일에 따라 이 책의 활용 범위는 더욱 넓어질 것이다.

나는 현재 몇가지 ETF에 투자하고 있으며, 지인들중 투자 대상을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많은 장점을 가진 ETF를 고려해보라고 추천한다. 시장에 민감하게 대처하기 힘든 개인 투자자들에게 정말 매력적인 상품이기에 ETF는 투자의 필수다. 그리고 이 책은 투자의 세계에 발을 들인 초보 투자자 뿐만 아니라, ETF를 투자하고 있는 사람에게도 필요한 책이다. ETF에 대한 안목과 투자 실력을 키우고 싶다면 놓치기 책이니 사전처럼 옆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읽어보면 충분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tf처음공부

#자산배분

#주식

#채권

#달러

#골드

#기초지수

#NAV

#괴리율

#김성일

#이레미디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