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큰글자책] 우리말 속뜻 금강경 - 전광진 교수가 풀이한
전광진 지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21년 7월
평점 :
저는 불교 신자가 아니지만, 불가의 가르침에 관심이 있습니다. 중국을 거쳐 전해진, 동북아 불교 문화권에 속에서 살아온 이유도 있겠지만 철학적이고 생각하기를 좋아하는 성향이 삶의 진리와 깨달음이라는 주제로 늘 끌어당기는 것도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플라톤과 소크라테스를 통해서 철학을 배우고 기독교 사상과 성서에 관심을 가지듯, 불가의 사상 역시 이해하고 배울만한 가치가 있기에 수 천년이 지난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져 오고 있는 것 아닐까요?
곰곰히 생각해보면 인생은 고통이라고 말한 석가모니의 깨달음은 단순하고 당연한 인생의 진실로 다가오는데, 구체적으로 석가모니께서는 어떤 깨달음과 가르침을 전했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그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경전을 직접 읽어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누가 소크라테스에 대해 뭐라고 했더라~ 누가 공자에 대해 뭐라고 했더라~ 는 이야기를 통해서 대략적인 이해를 가지는 것 역시 괜찮은 방법이지만, 자신이 직접 그것에 편견없이 도전하고 경험해보는 것만큼 도움되는 것도 없을 것입니다.
불경을 읽어보려할 때 부딪히는 일차적인 어려움은 바로 한자어일 것입니다. 불교가 중국을 거쳐 들어온 배경을 가지고 있다보니 예전 버전들은 한자어 음역으로 되어있어서 바로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만약 우리말로, 본 뜻을 잘 살려서 번역한 불경이 있다면 일반인들이 불가 사상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속뜻사전교육출판사'에서 출판한 이 책이 바로 그러합니다.
이번에 출판한 금강경은 대승의 공사상이 담긴 경전인데, 금강반야바라밀경을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석가모니와 그의 제자 수보리와의 대화를 통해서 지혜가 무엇인지를 드러내고 있기에 일반인들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습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서양의 여러 나라에도 대승 경전으로 잘 알려져 있으니 대승의 공사상을 접하려는 분들께 이 책을 권해드리고 싶네요.
책이 양장판으로 나와서 그런지 튼튼합니다. 책을 받자마자 진한 녹색의 겉표지 덕분에 고급스러운 느낌의 스타벅스 다이어리가 생각나더군요. 무겁지도 않고 깔끔해서 들고 다니기에도 좋습니다. 깔끔한 표지만큼 안의 내용도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왼쪽엔 한글로 뜻을 풀이하여 적어두었고 오른쪽엔 한자어 독음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서 한자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렇게 좌우로 배치하니 원하는 분들은 한자어를 읽은 후 다시 한글 뜻을 통해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 한글만 읽기 원하는 분들은 왼쪽 면만 읽어나가면 되기에 독자의 편의를 잘 고려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경전의 핵심 내용엔 박스 표시를 통해서 강조해두는데요, 책을 읽다가 핵심을 놓치는 일이 없게 배려해두어서 좋았습니다. 뒤편엔 불경과 불교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저같은 독자들을 위해서 따로 용어 설명란이 있어서 필요한 내용을 간단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금강경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는 단어가 반복되는데요, 뜻을 몰라서 찾아보니 '붓다께서 깨달은 경지'를 의미한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삼천대천세계', '색신'같은 낯선 용어들도 소개하고 있어서 경전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가 커서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 보시기에도 전혀 불편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출판한 속뜻사전교육출판사는 속뜻풀이 사전들과 속뜻 논어도 출판한 곳입니다. 여러 권의 사전들을 출간했으며, 우리말 한자어 속뜻사전으로 국가공인 우수도서에도 선정되었다고 하니, 이번에 출판한 금강경의 번역과 속뜻의 정확성도 신뢰가 가는 곳입니다. 대승불교, 공사상, 석가모니의 가르침이 궁금한 분들은 "우리말 속뜻 금강경"을 읽어보시면 어떨까요? 이 책을 통해 불가의 가르침이 마냥 어렵지 않고 나와 동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쉽게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우리말속뜻금강경
#금강경
#아뇩다라삼먁삼보리
#구마라습
#불경
#대승불교
#전광진
#속뜻사전교육출판사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