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 사용법부터 크리에이터가 되는 방법까지
주종민 지음 / 생능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초월' + '세계'라는 의미의 합성어입니다. 생각보다 우리의 일상에 가까이 다가와 있는 세계입니다.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비대면'은 우리 삶에 깊이 자리 잡았고, 대표적으로 온라인 미팅이 가능한 플랫폼 ZOOM, Teams를 활용하여 사람들은 여러가지 생산적인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를 활용하면 기존 플랫폼의 한계를 넘어서서 더 다양한 메타버스 세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잘 소해한 영화가 있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레디 플레이어 원"이 그려내는 미래의 메타버스 세상은 가상의 시뮬레이션 공간 속에 있지만 현실과 구분되지 않을만큼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현실과 다른 또다른 일상과 자아를 가지고 정치와 경제 생태계가 모두 갖추어져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세계 속에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필버그의 멋진 작품에 등장하는 한 장면처럼,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가수의 신곡 발표를 감상하거나 대규모의 인원이 콘서트에 참여할 수 있는 일이 현실에서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포트 나이트 게임의 가상공간에서 트래비스 스콧이 콘서트를 열고, BTS의 신곡을 1,200만명이 동시에 감상했습니다. 메타버스는 접근성이 용이한 게임으로부터 시작하여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 그리고 더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확장 적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메타버스라는 개념과 그 확장성에 대해 회의적인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메타버스 = 게임이거나 메타버스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메타버스는 크게 증강현실, 가상현실, 라이프 로깅, 거울 세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명 가구 기업인 이케아는 증강현실을 활용하여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원하는 제품이 현실 공간에 어떻게 배치될 수 있는지 보여줄 수 있는 플레이스 앱을 개발해서 제품의 소개하고 소비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사명을 바꾼 기업, "메타"가 집중하려는 오큘러스 리프트 VR 기기는 가상현실에서 사람이 어떤 활동들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게임 뿐만 아니라 군사훈련, 산업 교육에도 적합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가상현실 속에 토큰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경제적 생태계를 일으켜 기업의 수익을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라이프 로깅을 활용하면 소유자가 남긴 일상의 기록을 인공지능이 분석하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소유자는 보다 편리한 맞춤형 활동을 AI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거울 세계는 디지털 트윈과 같은, 현실의 세계에 담긴 정보를 가상의 세계에 복사하여 여러가지 변수와 상황들을 가상 세계에서 시험 적용해 볼 수 있게 합니다. 도시재생이나 설계에 이미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모든 활동이 메타버스 안에서 가능합니다. 또다른 기술들과 결함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안에서의 활동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능합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제페토, 게더타운, 이프랜드는 각각의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더타운은미국 스타트업이 만든 플랫폼으로 2D의 아기자기한 캐릭터를 만들어 화상회의를 진행하거나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프랜드는 SK텔레콤에서 출시한 플랫폼으로 역시 모임과 회의에 적합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3D 아바타를 만들어 게임처럼 돌아다닐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가상 공간 만들기는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제가 가장 관심있게 본 것은 네이버의 자회사가 만든 제페토입니다. 무려 2억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3D아바타를 만들어 소셜 활동을 하고 채팅과 음성을 지원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페토 내에서 아바타를 만들고 활동할 뿐만 아니라 제페토 크리에이터가 되어 아이템과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수입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은 3가지 플랫폼의 사용법과 활용법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처음 등록 절차, 캐릭터 생성 방법, 커스터마이징, 공간 생성 방법, 아이템 생산 등 메타버스 플랫폼 사용의 기초에서부터 생산자가 되는 방법까지 깊이 있게 설명하고 있으니 메타버스에 관심이 많은 분, 메타버스를 직접 경험해 보고 싶은 분, 크리에이터가 되어 수입을 내고 싶은 분은 꼭 한번 읽어보셔야할 책이라 생각합니다.
인터넷이 전세계에 보급된 시대에, PC와 모바일을 거쳐, 앞으로는정보의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진 세상 속에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어디에서나 접속하고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기술이 보편화되면 메타버스 산업은 우리의 일상에 더욱 깊이 다가와 삶의 형태들을 더욱 다양하게 바꾸어 놓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직접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출판사에서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
#한권으로끝내는메타버스크리에이터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주종민
#생능북스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