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 101; 정답은 없겠지만
민광찬 지음 / 도서출판청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몇년 사이 주식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젊은 층 사이에서 불꽃처럼 주식매매에 대한 관심이 퍼져가기 시작했고, 수십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는 주식관련 유투버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대선주자들도 주식 매매와 관련한 여러가지 공약들을 제시하며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자는 프랍트레이더로서의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0년간을 관련 분야에서 prop trader로 근무하면서 느끼고 경험했던 것들을 독자들에게 들려주기 위해서 이 책을 썼습니다. 저자는 자신의 직업이 돈을 벌기 위한 수단임을 부인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돈을 벌기 위해서 전문적인 trader들은 어떤 과정을 거치고 어떤 일과를 보내는지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잘 모릅니다. 만약 저자의 풍부한 경험을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다면 전문적인 투자자가 되길 희망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비전문적인 개인 투자자들도 매우 유익할 것입니다.

프랍 트레이더는 회사 고유 자산을 운용하는 사람입니다. 한편, 우리에게 잘 알려진 펀드 매니저는 고객 자산을 기초로 설립된 펀드나 계좌를 운용하는 사람들이죠. 금융 기관의 자산 운용 행위를 트레이딩 또는 딜링이라고 하는데 상세히 구분하자면 차이점이 존재하지만 구분없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혹시 금융 거래 상의 투기와 투자의 차이를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이것에 대한 답은 상당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답변이 나올 수 있죠. 그럼에도 저자는 다음 세가지를 제시하면서 우리가 매매시 어떤 자세를 가져야할지를 일깨워 줍니다. 거래에 따르는 위험성을 스스로 감당할 수 있어야 하고, 거래 행위 전에 사려 깊게 돈, 시간, 정성을 들여서 준비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이 모든 과정이 적법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릴 수 있지만, 경험적으로 그리 당연하지 않습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누군가의 말을 믿고, 누군가가 좋다고 해서, 가격이 많이 떨어진 것같아서 특정 종목을 매수했다는 이야기를 종종 합니다. 이런 매매는 저자의 이야기에 따르면 상당히 위험한 매매일 수 있습니다. 자금은 자신이 관리해야하고 그에 따르는 책임은 스스로 질 준비가 되었을 때 매매를 시작하는 게 옳다고 저도 생각했는데, 전문 trader들 사이에서도 일어나는 실수와 그로 인한 손실들을 읽으며 더욱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트레이더는 자신의 루틴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저자가 권하는 핵심적인 내용은, 일정한 루틴을 가지고 있어야 효율적인 시테크를 통해 안정적인 트레이딩이 가능해진다는 사실입니다. 장개시전, 장중, 장종료 후로 삼등분하여서 시간 별로 반복해야 하는 일들을 기재하고 실천하다보면 트레이더로서 자신만의 루틴을 잡고 여유롭게 시장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합니다. 무엇보다 매매에서 정답은 없습니다. 저자는 돈을 버는 목적의 우선은 여행을 위해서라고 말합니다. 그 목적을 위해서 트레이딩을 하지만, 어떤 때는 운에 의해서, 아주 작은 실수에 의해서 성적이 바뀌기도 하니 여러가지 답은 있을 수 있겠지만 정답은 없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성공적인 트레이더들의 계좌 현활에는 대부분 이익이 발생하는 포지션들만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적절한 손절매 원칙을 지키고 수익은 남겨 놓고 있으니까요. 반면 훈련이 부족한 트레이더들은 정해두었던 리스크를 초과해서 손실이 많이 발생하기에 계좌엔 자동적으로 손실이 난 포지션만 남게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개인투자자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투자자들도 이런 실수를 범할 수 있으니, 자신의 원칙을 세우고 기준에 도달했을 때 후회없이 행동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참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만약 전문적인 트레이더가 되고픈 사람들은 기본적인 코딩 및 S/W 활용에 필요한 IT관련 지식을 축척하고 어학 역량을 갖추는 게 유리하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배움의 자세이며 적어도 해당 분야와 지식에 대해 무지해서 트레이딩에 실패하지 않게 끊임없이 노력과 학습을 해나가야한다고 조언하네요. 개인투자자들에게도 충분히 적용해볼 수 있는 조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잘 몰랐던 큰손들, 전문적인 트레이더들의 세계와 그들의 일상, 투자 방법은 무엇인지,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는지 등이 궁금하신 분은 이 책이 도움되실꺼에요. 그리고 개인투자자들도 참고할 수 있는 조언들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투자 전반에 대한 지식이 더 넓어지고 깊어지게 만드는 책입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trading101

#정답은없겠지만

#민광찬

#청람

#프랍트레이더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매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