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면의 과학
헤더 다월-스미스 지음, 김은지 옮김 / 시그마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수면에 관련한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웰빙을 추구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우리 인생에서 1/3~1/4에 해당하는 시간을 보내야 하는 수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건 당연한 현상이겠죠. 이 책은 그런 인간의 욕구와 수면에 관한 거의 모든 과학적 사실들과 정보들을 망라한 책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책을 받아 직접 읽어보니 유용한 정보들이 가득 담겨 있고 구성도 깔끔하게 되어 있어서 소장용으로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두마리의 토끼를 잡은 셈이죠.
수면에 대한 과학적 발견은 최근부터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니 수면에 대한 흔한 오해부터 이야기해야겠습니다. 잠을 자는 건 완전히 쉬는 행위가 아닙니다. 몸은 편안해지지만 뇌는 수면동안에도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1,2,3,그리고 REM이라는 여러 뇌파 변화단계를 통해서 확인가능합니다. 이를 활용하면 기상시 덜 피곤한 상태에서 깰 수도 있죠.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엔 뇌와 몸에 여러가지 독소는 제거되고 학습한 내용들은 분류 저장됩니다. 또한 흐트러진 감정이 평형을 맞춰가며 세포의 치유와 회복이 일어나기도 하죠. 따라서 잠을 잘 자는 것은 시간낭비가 아니라 몸과 마음 모두의 건강에 이로운 행위입니다.
우리에겐 필요한 수면량과 수면시간대가 각자 다릅니다. 나이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깨어있는 동안 생활양식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니 자신에게 맞는 수면습관을 찾아가는 게 좋겠죠. 수면에 영향을 주는 일주기리듬은 빛에 의해, 시교차 상핵이라는 뇌의 영역에 의해 조절됩니다. 낮동안 깨어 있으면 수면 압력이 점점 증가하는데, 이것이 일주기 리듬과 균형을 이루며 우리의 수면을 조절하게 되는 것이죠.
인간은 수면시 꿈을 꾸는데요, 대개 안구가 빠르게 움직이는 렘수면 단계에서 꿈을 꿉니다. 꿈을 꾸는 이유는 위협적인 상황에 대한 일종의 적응과 대처 훈련이라는 이론부터 내면에 숨겨진 무의식의 욕구가 반영된 결과라는 이론까지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더군요. 저는 수면장애와 꿈에 대해 관심이 많았습니다. 티베트불교에서는 '꿈요가'라고, 꿈을 통해서 내면세계를 만나고 깨달음을 얻는 수행을 하기도 합니다. 매우 신기한 현상이죠. 그리고 저는 입/출면시 가끔 독특한 경험과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이 찾아오는 이유도 궁금했거든요. 이 책은 수면에 관한 거의 모든 지식을 다루는 책답게 이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서 무척 반가웠습니다. 요약해보면, 입면 상태에서는 의식이 있을 때 관찰되는 알파파와 무의식일 때 관찰되는 세타파가 동시에 나오는데, 이 둘이 잠시 겹쳐져서 나타난 상황인거죠. 그래서 환시를 보거나 신체 감각을 느끼기도 합니다. 논리적 사고를 담당하는 전전두엽 피질의 활동은 감소해서 직관적인 사고가 열리게 되고 이 때 창의력이나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얻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튼 꿈에 대해 한가지 확실한 건 인간의 기억과 감정을 처리하는 데 꿈은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꿈을 꾼다는 건 렘수면 단계에 도달해 양질의 수면을 취한다는 의미도 됩니다. 꿈을 즐기시기 바랍니다.ㅎ
저자는 수면 심리치료사답게 불면과 건강한 수면 방법에 대한 이야기도 풀어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수면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 수면 연구의 역사, 수면과 관련된 여러가지 생활과 환경과 상황들에 대해 챕터를 나누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책을 순서대로 읽지않아도, 관심있고 흥미로운 주제를 바로 찾은 후 읽어보기에도 좋게 구성되어 있어요. 무엇보다 그림과 도표가 풍부하게 담겨 있어서 지루하지도 않고, 책을 읽다보면 수면에 관한 예쁜 백과사전를 보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 책은 수면에 대한 최신 과학적 사실에 흥미가 있으신 분 그리고 소장용으로도 예쁜 수면과학서적을 찾으시는 분께 놓치지 말아야할 책이라고 꼭 말씀드리고 싶네요. 수면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꼭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수면의과학
#꿀잠
#수면
#헤더다월-스미스
#김은지
#시그마북스
#컬처블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