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근력 운동의 과학 - 근육과 뼈를 강화하는 해부학과 생리학의 원리 ㅣ DK 운동의 과학
오스틴 커런트 지음, 권기호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건강하기 위해서 근력 운동을 합니다. 군력운동을 하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기억력과 인지능력을 향상시켜 노화관련 질환 예방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골밀도가 낮아지는 걸 방지하고 각종 자극과 호르몬 분비에도 영향을 미쳐 정신건강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자신 혹은 주위를 둘러보면 오히려 근력 운동을 하다가 몸을 다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근력 운동을 시작했는데, 잘못된 습관, 자세, 방법 그리고 근육의 움직임과 사용에 대한 지식 부족 등의 이유로 몸을 망칩니다. 어린 시절에 그렇게 몸을 다치면 나이가 들어갈 수록 통증을 동반하는 후유증을 남기기 쉽고, 나이가 들어서 다치면 부상부위가 쉽게 회복되지 않아 일상에 불편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운동방법과 지식을 쌓으며 운동을 해나가야 노소를 불문하고 건강이라는 목적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근력 운동에 담긴 생리학적, 해부학적 지식을 소개합니다. 또한 부위별, 근육군으로 나누어 각종 근육 운동을 설명하고 부상 방지와 부상후 재개시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체육관 또는 집에서 운동할 때 적용해볼 수 있는 유용한 방법들과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무엇보다 이 책을 통해서 근육의 작동원리와 근육의 구조는 익히고 운동에 임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과적인 멋진 몸매도 좋지만 우선 근력 운동의 기본원리와 균육의 미세구조와 운동원리를 안다면 어떻게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답이 나오니까요.
근력 운동은 근육이 길어지는 신장성, 근육이 짧아지는 단축성 그리고 근육의 활성에가 일어나는 등척성 수축 유형이 있습니다. 우리 몸의 근육들은 당길 수 만 있기에 작용근과 대항근이 서로 짝을 이루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고 관절 운동을 일으킵니다. 이런 반복 훈련이 신경에도 작용하고 우리의 몸은 점점 효율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우리가 근육이라 부르는 건 근육 다발의 묵음입니다. 이 다발엔 근섬유가 모여 있는데, 액틴과 미오신이라는 단백질이 에너지 공급원인 ATP에 의해 서로 붙었다가 떨어졌다를 반복하며 수축과 이완을 반복합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서는 지나친 근육의 긴장을 피하고, 충분한 에너지와 영양분을 섭취하며, 운동 후에는 휴식기를 가져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에는 이런 정보 외에도 근력 운동에 대한 더 많은 정보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최대 장점은 자신의 골격 모양과 관절과 근육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생생한 그림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근력 운동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니 부위와 운동 별로 세세하게 참고할 수 있습니다. 경험많은 사람이나 전문가에게 PT를 받는 경우라도, 자신의 골격과 근육의 움직임을 직접 확인하며 운동할 수 있다면 효과는 배가 될 수 있겠죠. 저도 책을 통해 특정 부위를 운동할 때 사용되는 근육들을 시각화 해볼 수 있어서 효과적이었습니다. 그 덕에 막연한 설명과 반복적인 세트 운동으로 지루하게 느꼈던 근력 운동이 흥미롭게 다가오더군요.
이미 소개한 내용 외에도 몸의 에너지 요구량, 보충제, 응용 동작 등 운동중 궁금할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을 칼라풀하고 깔끔하게 소개하고 있으니 체육관이든 홈트든 운동을 계획하시는 분들께 이 책을 강추합니다. 책을 직접 보시는 순간 소장 욕구를 느끼실만큼 잘 만들어진 책임을 발견하실테니까요.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근력운동의과학
#오스틴커런트
#근력
#헬스
#홈트
#사이언스북스
#컬처블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