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트코인 수업, 코린이가 묻고 세력이 답하다 - 다시올 상승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가상화폐 투자상식
강기태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1년 10월
평점 :
암호화폐와 비트코인을 다루는 책은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암호화폐의 개념, 암호화폐에 사용되는 복잡한 기술과, 앞으로의 과제를 다루는 보다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내용입니다. 또다른 하나는 대중의 관심이 높은 투자 수단으로서의 암호화폐와 비트코인을 소개하고 다룬 책입니다. 이 책은 후자에 무게를 두고 쓰여졌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비트코인에 투자하기로 결심한다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해 얼만큼 알고 있어야 할까요? 저자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상식의 배반"이라는 책에 등장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투자 전문가와 비전문가 집단 100명에게 주식사장의 가격 예상을 각각 물어봤습니다. 결과는 놀랍게도 두 집단의 예상 가격은 비슷했습니다. 다시 말해서 지식이 많다고 투자시 성공을 보장받을 수는 없다는 사실을 저자는 발견했고, 업계의 전반적 흐름, 개념 정도를 아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실제로 저자는 관련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면서도 암호화폐에 투자해서 상당한 투자수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투자판단을 위한 최소한의 지식'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알려주기 원하는 핵심내용입니다. 어쩌면 우리는 매우 혁명적인 시기를 살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빨라진 사회 변화, 딥테크의 등장과 성장 가속화, 그중에서도 암호화폐의 등장과 성장을 우리는 동시대에 경험하며 살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바를 실현시켜 줄 수 있는 기술이 있는 곳엔 사람들의 관심과 함께 부가 머물게 됩니다. 100년에 한번 오는 기회가 암호화폐 투자에 있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이 책에는 암호화폐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알고 있아야 할 용어들, POW, POS, 다파이, NFT와 같은 내용을 간략하고 쉽게 소개합니다. 암호화폐가 왜 미래의 투자수단으로 적합한지 그리고 세상은 어떻게 반응하고 변화하고 있는지를 소개합니다. 무엇보다 본격적인 투자에 앞서 암호화폐 시장의 과열과 공포를 확인하는 방법, 기술적 분석 방법, 상승을 견인할 호재를 확인하는 방법 등도 쉽게 알려줍니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바로 평단가와 관련해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하는가?를 다루는 6장이었습니다. 사람들은 매입한 가격이 낮으면 자산의 가치가 오르든 내리든 어차피 이득이니까 계속 들고 가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평단가와 무관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평단가가 어떠하든지 지금의 가격이 저평가 되었다고 자신이 판단한다면 계속 보유해야 합니다. 반대의 경우라면 매도해야 합니다. 오를건지, 내릴건지를 맞추려는 게임이 아닙을 알아야 합니다. 투자에서 기다림과 인내는 필수입니다.
기회가 왔습니다. 새로운 투자 대상을 찾고 싶습니다. 그런데 암호화폐와 비트코인은 여러가지 개념들 때문에 어렵다고요? 아직 기초가 잡혀있지 않다고요? 매매시 갖추어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혼란스럽다고요? 모두 이 책 한권에 담겨 있습니다. 암호화폐 투자에 관심많은 초심자분들이라면, 성급한 투기를 하기 전에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투기하던 습관에서 보다 안정적인 투자 습관으로 탈바꿈하는데 큰 도움이 될꺼라 확신합니다.
- 이 서평은 서평단 참여로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
#비트코인수업코린이가묻고세력이답하다
#강기태
#국일증권경제연구소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