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전 종목 발굴 기법 - 급등 종목을 초기에 잡아내는 실전 기술
마틴 J. 프링 지음, 신가을 옮김 / 이레미디어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상대강도를 이용하여, 주식을 투자하는 기술적 분석에 관한 내용이다. 정확히는 비교 상대강도이며, 경우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비록, 한국사람이 저자가 아니라서, 외국의 사례를 많이 언급하고 있지만, 이 책을 정확히 읽고 해석한다면 응용하여 자신만의 투자기법으로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다양할 것이라 생각한다.
상대강도 개념자체가 꼭 2개의 주가종목에만 적용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이 책을 읽은 나의 결론이며, 책에 나온 것처럼 현실 금융상품에 다양하게 응용해 볼 수 있을 꺼라는 생각이 든게 가장 큰 수확인 것 같다.
다만, 이 책 자체가 기술적 분석을 어느정도 이해한 수준에서, 즉, 스토캐스틱이나 오실레이터, 다이버전스 등의 처음들으면 선뜻 이해되지 않는 용어도 있으므로, 기술적분석의 기초적인 내용을 먼저 읽는다면 더욱 유용할 꺼라 생각한다.
또한, 주식투자시에 Top-down분석처럼 먼저 거시적인 경제순환의 원리를 이해하고, 큰 방향에서 주식에 투자할 때를 상대강도를 통해 기회를 포착한다면, 확률적으로 높은 승률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렇지만,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다지 유용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큰 방향성을 확인하는 측면에서는 어느정도 유용하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