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코딩 AI - 코딩 없이 AI 만들기
하세정 지음 / 예미 / 2022년 6월
평점 :
기존에는 해결하기 어렵거나 시간이 오래걸렸던 문제들을 AI를 통해 해결한 다양한 사례들이 발표 및 보고됨에 따라, AI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으며 누구나 AI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AI는 왠지 어려운 프로그램 코딩을 통해서만 할 수 있다는 그릇된 편견으로 인해 막상 시도하거나 다가서지 못하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AI의 코딩보다 중요한 것은 "태도"이며 태도가 지식과 기술을 학습해야하는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머리로 생각하는 것보다 몸으로 익혀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최근에는 코딩없이 AI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대표적인 사례 2가지를 제시하며, 나중에 좀더 고도화된 AI모델을 개발하려면 코딩이 필요하겠지만, 기존 코딩없이 적용가능한 AI솔루션으로도 충분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사람들이 오해하기 쉽지만 정작 AI시대에서 필요한 것은 AI에 기본이 되는 지식 예를들어 수학과 통계학이며, 데이터의 중요성을 무척 강조한다. 예를들어 전체 AI기술 프로젝트 중에서 데이터 처리의 비용이 70%를 차지한다고 하니, 오히려 AI기술보다는 이전에 필요한 기술들이 훨씬 중요한점을 거듭 강조하여 왜 AI에서 코딩보다 다른 일이 더 중요한지 강조한다. 즉, 코딩때문에 AI를 접하기를 두려워하는 것보다는 일단 노코딩 즉, 기존 AI솔루션을 사용해서 먼저 적용 및 사용해보고 필요성을 느끼면, 즉 지식보다 태도를 갖춰야 함을 반복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강조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AI기술에 적용되는 기본지식을 알기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소개하고 있으며, 대략적인 개념을 이해한 상태에서 좀더 복잡하고 세부적인 내용으로 들어가더라도 본질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기본개념을 잡아준다. 또한 책의 뒷부분에서는 실제로 AI솔루션을 통해 AI기술을 실제로 적용하고 따라해 볼 수 있도록 예시가 포함되어 있어서 어떤 방식을 적용하는지 실습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는 AI기술을 배워야 한다고 얘기하지만,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해야할지 막막한 분들을 위해, 정부와 민간의 무료교육 사이트와 주요 특징들을 소개하고 있다
AI에 대해 필요성은 인식하지만, 프로그램 코딩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왜 프로그램 코딩보다 태도가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AI를 학습해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길잡이 역할을 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