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의 비밀, 엑셀 대신 파이썬으로 업무 자동화하기 - 엑셀 반복 업무로 지친 직장인, 파이썬으로 칼퇴하자! 일잘러의 비밀
포스코인재창조원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엑셀대신 파이썬을 사용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물론, 경우에 따라 엑셀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으로 빨리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전문가가 아니라면 모든 일을 파이썬으로 할 필요는 없겠지만 각자의 유용성이 다르므로, 엑셀을 파이썬과 병행한다면 훨씬 효율적으로 효과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크게 Part는 4개로 나뉘어있으며, Part1과 2는 파이썬에 대한 소개, 아무래도 엑셀처럼 간단한 수식이나 아이콘을 클릭하기 보다는 직접 파이썬 언어를 사용해서 작성해야 하므로 간단한 문법, 파이썬에서도 엑셀과 동일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파이썬으로 엑셀함수 구현이나 그래프를 사용한 시각화가 가능하다는 일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아마 이 책을 보게되는 독자들의 주요목적은 아무래도 Part3 과 4일텐데, Part3에서는 파이썬을 사용한 엑셀과 파워포인트의 문서자동화, 그리고 자료조사에 특히 유용한 웹 크롤링을 소개하며, 마지막으로는 에시로 자동화 프로젝트를 구현할 수 있음을 소개한다. 사실, 내가 아는 한 VBA를 사용해야 하긴하지만, 엑셀에서도 가능한 구현가능한 기능이긴 한데, 데이터가 많아지거나 파이썬 언어를 사용해서 구현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최소한 웹크롤링은 파이썬이 훨씬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

 

사실, 모든 프로그램 언어가 눈으로만 보기보다는 한번이라도 직접 따라해 보는 것이 훨씬 기억에 많이 남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직접 코딩해 보는 것을 추천하지만, 시간이 부족하거나 이미 상당한 수준에 도달한 사람들은 예외다. 

 

엑셀은 대한민국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중 하나일 것으로 생각한디. 엑셀이 최초에 나왔을때 굉장히 혁신적이라고 생각했고, 다양한 기능을 통해 마치 MS DOS에서 윈도우를 사용할때의 감동을 느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제는 시간이 흘러 엑셀도 끝없이 진화해왔지만, 새로운 프로그램인 파이썬과 같이 사용하는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된듯 하다. 항상 시간이 부족하여 제한된 시간내에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고민하는 직장인들에게 파이썬을 사용하는 것은 하나의 좋은 대안으로 생각한다.

*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