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ETF의 정확한 뜻은 모를 수 있어도 ETF가 투자에 유용한 수단이라는 것은 익히 들어봤으리라 생각한다. 가장 유명한 사례중 하나로는 이 책의 p.17에도 소개되어 있듯이 오바마의 현인이라는 유명한 투자가인 워렌버핏과 헤지펀드의 실력좋은 매니저가 5개종목을 트레이딩해 10년동안 수익률을 비교한 결과 ETF에 투자한 버핏이 이겼다는 이야기이다. 또한, 주식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모두 알만한 P.155페이지에 소개된 아크인베스트가 운영하는 액티브 ETF가 유명하고 최근에는 주춤하지만 골목할만한 수익률로 유명하다.
주식으로 가장 성공한 사람중 1명인 워렌버핏이 추천한 투자상품이라면 한번쯤은 관심을 갖고 투자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다. 물론, ETF가 주식과 거래하는 방법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ETF로 매매하다 보면, 차이점을 느끼기 어려운점도 있지만, 영어로 되어있다는 점과 처음 이름을 접하면 직접적인 투자대상을 모르겠다는 점에서 약간 막연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매우 짧은 순간일 것이다. 최근에는 해외 기업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도 많아서 그런사람들에게는 1부 3장의 해외 ETF정보를 먼저 찾아보고 좀더 투자대상에 대한 구체적으로 알게 되거나 국내기업에 관심이 많은사람이라면 국내ETF정보를 쉽게 찾는 방법부터 시작해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인터넷 플랫폼업체인 네이버를 기준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좀더 직관적으로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운용사의 홈페이지에서도 찾는 법을 알려주므로, 하나의 ETF만 잘 이리저리 뜯어보는 법을 배워두면 다른 ETF에도 이해하거나 적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2부에서는 대표적인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ETF와 사람들마다 투자스타일이 확연하게 다르므로,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배당이나 채권, 금등의 ETF투자나 테마ETF도 소개한다. 내용만 들으면 너무 막연하기 때문에, 각 테마ETF 간략히 소개하므로 어떤 투자를 지향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3부에서는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ETF로 포트폴리오를 구성 및 투자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투자방법이 꾸준히 투자하는 적립식이냐 일시금을 투자(목돈)이냐에 따라 투자방법을 구분하고,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리밸런싱과 매매전략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연금저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면 연금저축펀드를 ETF로 투자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세액공제 및 절세방법도 제시하여 보다 실절적으로 활용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ETF를 처음접하고 궁금한 질문이 많은 사람들을 위해, 궁금해 할 수 있는 20가지 질문을 수록하였다.
저자가 유투브를 운영해왔던 경험때문인지 책을 가능하면 독자가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말로 구성한 흔적이 느끼며, 책 중간에 흐름을 놓쳤더라도 책의 중간중간에 정리하기를 통해 주요요점을 정리해놨으므로,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고, 혹시 요점을 이해못했으면 다시 반복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려고 한 노력이 보이는 것 같다.
*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