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사용설명서
김진호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턴가 빅데이터라는 용어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단어가 되었으며, 누구나 빅데이터를 사용하면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정작 빅데이터를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사용해야 하는지는 정확히 알지 못하며, 막연하게만 빅데이터를 사용해야 한다고 알고만 있다. 모든 사람들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빅데이터를 사용해야 할 곳은 어디인지 그래서 어떤 결과를 기대할 수 잇는지에 대한 내용을 대략적으로 알고 있어야 빅데이터라는 좋은 무기를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빅데이터의 개념. 활용하는 방안,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성공한 사례 등을 줌점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사실 빅데이터는 인공지능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 결국 빅데이터를 모아서 하려는 부문이 컴퓨터가 인간이 하려는 업무를 보조적으로 더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하려는 일들이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컴퓨터의 연산능력 및 메모리의 한계, 프로그램의 진화 등으로 현재의 관점에서 보면 매우 적은 데이터로도 현재의 빅데이터로 하려는 일들을 해낼 수 있었다. 이 책에서의 대표적인 케이스가 윌스미스가 흥행할만한 영화를 고르는 법, 즉, 특수효과 포함, 외계생명체 등장, 러브스토리가 포함되는 영화가 주록 성공했다는 일종의 흥행법칙을 찾아내어 이런 영화에만 출연했더니 성공 햇다는 사례이다. 현재는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이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를 제시하는데, 대표적인 케이스가 linkedin의 성공사례이다. 영화의 흥행법칙은 대략 직전 10년 정도의 영화 흥행사례만 조사하면 되었지만, linkedin의 경우 linkedin 기존고객의 사용자 환경을 모두 분석하고 데이터를 만들어 새로운 고객을 매우 효과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창조해냈고 세계에서 가장 큰 구인 구직 사이트 중에 하나가 되었다. 이런 기법들은 현재 성공사례로 많이 알려져 트위터, 구글, 페이스북 등에서도 제공한다고 한다.

 

엑시엄은 구글에서 찾기 힘든 미국의 개인에 관한 오프라인 정보를 저장하고 있으며, 공문서 신청 신문잡지 구독, 신용카드 활용 등등에 관한 정보를 저장하고 판매한다고 한다. 온라인에서 수집하는 정보와 엑시엄을 통한 오프라인 정보를 결합한다면, 새로운 타겟 고객을 설정하는데 크게 유용할 수 있으며, 엑시엄의 데이터 저장만으로도 매출이 발생하며, 회사 가치를 증진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렇듯 빅데이터는 우리에게세 편리함을 기업에게는 수익창출 기회를 발생시킬 것으로 생각되며,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을 키운다면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 할 것으로 생각되므로 프로그래밍까지는 아니더라도 쉬운 데이터 분석 또는 데이터 분석결과를 해석하는 능력을 제고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