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R로 하는 빅데이터 분석 : 데이터 전처리와 시각화 - 개념적 기초에서 심층 활용까지, 제3판
김권현 지음 / 숨은원리 / 2022년 1월
평점 :
프로그래밍 관련책들은 저자의 스타일에 따라 여러 분류로 나눠진다고 생각하는데, 가장 간단하게는 실무를 많이 해본 사람들이 책과 이론을 많이 연구해서 새로운 기법을 사용하거나 알리는 목적으로 쓰여진 책들도 있는 것 같다. 물론, 책의 한정된 분량으로 최대한 많은 내용을 전달하고자 저자는 노력했겠지만, 어떤 점을 더 높은 비중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의 저자는 실무를 많이 해보신 분으로 생각되며, 실무도 여러가지 분야가 있겠지만, 어떤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데이터셋을 구성하는 것도 생각외로 난관에 부딪히는 일도 많고, 기초적인 문법에서도 생각외로 오류가 많이 나서 쓸데 없는 시간을 소비하는 경우도 많다. 물론 그 시간들을 거치게 되면 왠지 좀더 발전한 듯한 생각이 들긴 하지만. 어떻게 하면 데이터를 정리하는 시간을 줄이며 원래 목적인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시간을 최대한으로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 책을 소화할 충분한 시간이 있다면 천천히 처음부터 정독하면서 읽는다면 가장 좋겠지만 저자가 서문에서도 소개하였듯이 시간이 부족하여 모든 부분을 소화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나 잘 몰랐던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취사선택해서 읽는 것도 이 책을 잘 활용하는 방법중 하나일 것으로 생각한다. 부록전까지 대략 300페이지가 넘고 자세하고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으므로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만큼 유용한 내용이 많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기존에는 몰랐던 부분을 좀더 명확하게 이해한 부분은 8장 데이터 읽어오기나 11잗 문자열 부분이었으며, 설명은 못하지만 막연하게 알았던 부분이나 좀더 깊이 있는 설명을 통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으로 도움받은 것 같다. 앞으로도 이런 실무적으로 유용한 책들이 많이 발간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