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칼퇴를 도와주는 UiPath 업무 자동화 - 데이터 크롤링 실습으로 배우는 RPA 솔루션
김수환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기사를 보면 심심치 않게, 인공지능과 AI 로봇과 딥러닝등 몇년전만 해도 미래속의 막연한 가능성만 생각했던 일들이 점점 현실화되고 곧 실생홀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첨단산업의 최일선에서는 기사로만 보던 내용을 현실속에서 직접 활용하고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아직 현실적으로는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일들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또는 여러개의 소프트웨어에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당장 활용할 수 없어서 수작어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UIpath는 RPA프로그램 중 주로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중 하나로 Automation anywhere와 Blue prism과 더불어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책 내용에는 RPA분야 1위라고 소개한다.) 보통 단순 반복적인 작업은 엑셀을사용할때 많이 발생하게 되며, 기존에는 매크로를 통해 단순반복적인 작업을 최대한 줄여보려고 했으나, (나의 매크로 실력이나 아는 분야가 한정적이어서 그럴수도 있지만),  UIpath와는 다르게 적용할 수 있는 분야에 한계가 있어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유용할 것으로 생각하는 데이터 크롤링을 소개하고 있지만, 책 내용 및 UIpath홈페이지에 소개된 내용을 참고하면, 회계, 세금, 재무계획 및 리포팅에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활용도는 매우 광범위 할 것으로 예상된다.또한, 매크로와 UIpath를 같이 활용하여 엑셀안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것들은 매크로를 이용하고, 여러개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할때는 UIpath를 활용한다면 상호보완적으로 추가 시너지를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한 5년만 지나면 사람들은 엑셀을 사용할지 구글스프레드를 사용할지 모르겠지만, 개개인의 업무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UIpath같은 RPA소프트웨어도 설치하고 모든사람들이 필수적으로 배워서 활용하는 시대가 다가올지도 모르겠다. 다만, 어떤 소프트웨어이든 기본적인 내용은 비슷하고, 하나의 프로그램만 잘 배워도 다른 프로그램을 훨씬 잘 배울 수 있으므로, 이 책을 통해 쉽고 자세히 배운다면, 현재업무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이을 것으로 예상된다.

.

*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