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투자의 지도 - 금융시장에서 길을 찾고 싶은 당신에게
장재창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1년 3월
평점 :
어떻게 하면 투자를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을 수많은 전문가 들이 쉽게 설명하려고 하거나 또는 가장 적합한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 고민하고 연구해왔다.
최근에 잘 알려진 방법론으로는 유명한 헤지펀드 투자자인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 방법이 있으며, 일본의 유명한 애널리스트인 우라카미 구미오는
투자의 사계절을 금융장세와 실적장세라는 언어로 표현해왔다.
이 책도 마찬가지로 투자에는 사계절이 있으며, 가장 중요한 부분은 투자의 사계절을 읽어서 계절에 맞는 투자법을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주 단순한 방법으로 사계절의 흐름을 읽는 법은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 금리의 변화 및 트렌드를 이해하여 투자의 사계절을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투자의 사계절과는 별도로 투자의 사이클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예를들면, 20년전만하더라도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인터넷을 이용한 플랫폼회사들이 지금같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 사람들은 매우 드물거나 경제적 혜자를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었을 것이다. 이처럼, 1900년초부터 거슬러 역사를 돌이켜보면, 세계화와 지역화는 반복된 흐름이고, 현재를 정확하게 진단하여 앞으로 세계 경제의 흐름을 읽어야 적합한 투자대상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투자의 사계절을 이해하고, 투자의 사이클을 정확히 진단하여 투자대상을 찾는 능력을 갖추었다면, 마지막으로 적절한 투자대상을 알려주는 실전투자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준다. 익히 많이 들어왔던 펀드투자와 ETF를 비교하여 앞으로는 ETF가 좀더 투자적합하다고 제시한다
또한, 단순 ETF즉, 지수투자ETF보다는 앞으로 기술주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기 때문에, 적절한 종목군을 보유한 테마 ETF에 투자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향후 시대상에 적합한 5개 테마 ETF를 제시하여 주린이들도 쉽게 투자할만한 테마 ETF를 친절하게 알려준다.
*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