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쁘게 말하는 네가 좋다 - 마음을 움직이는 대화의 온도
김범준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에 관한 가장 유명한 속담인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라는 속담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만큼 말을 어떻게 하느냐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굉장한 영향을 끼친다.

나 역시 말에 굉장한 영향을 받는 사람이다. 상대방의 말투에 기분이 상하다가도 상처받기도 한다.

하지만 나 역시 누군가에게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상처주는 말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 책에는 "한 마디의 말이 관계의 변화를 만들고 인생의 흐름을 바꾼다!"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A와 같이 이야기 했을 때와 B와 같이 이야기 했을때의 차이를 알려주며 어떤 식으로 대화를 해야 할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한다. 다만 직장생활에서의 업무적인 영역에서의 예시가 주로 많이 나와 있어서 조금은 아쉬웠다. 하지만 예시가 업무적인 대화의 영역이라고 해서 실생활에 활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기에.

대화의 기본적인 원칙을 지키면서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어떠한 상황에서든 화기애애한 대화를 나눌 수 있지 않을까?

저자도 예전부터 예쁜말을 하던 사람은 아니었다고 한다.

비판과 비난, 냉정한 말을 많이 하던 저자였지만 그것을 깨닫고 열린 태도로 대화를 하기 시작하다보니 지금은 진정한 소통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책을 통해 알게 된 대화의 팁 중에 나에게 가장 와 닿았던 세 가지는 이것이다.

첫째, 나의 상황을 말하는 데 열중하지 않는다.

둘째, 상대방의 주변을 관심있게 살핀다.

셋째, 관찰한 것을 토대로 말을 건넨다.

나는 내 스스로가 대화를 잘 이끌지 못한다고 생각하는데, 주변에 대화를 잘 이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느낀점은 '상대방에게 관심이 많다'라는 점이었다. 그에 반해 나는 어떤 이야기를 꺼내야 할지 머릿속으로 한참 고민하다 의미없는 이야기로 대화를 채우기 바빴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조금 거리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말 한마디를 하더라도 조심히, 한 번 더 생각하고 말하면서 정작 가까운 내 사람들에게는 머리에서 떠오르는대로, 내 감정이 담긴 그대로 가시돋힌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내뱉는 내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다.

가끔씩 이 책을 들여다보며 예쁜 말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그리고 내 자신에게 응원의 말, 감사의 말, 사랑의 말을 아끼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