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테이스팅 코스
마크 드레지 지음, 최영은 옮김 / 시그마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술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지만 맥주에 대한 관심은 늘 있었다. 무더운 여름밤 땀흘려 운동하고 난 후 마시는 시원한 맥주 한 잔은 삶에 소소한 기쁨마저 안겨 준다. 예전엔 맥주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었는데 요즘은 다양한 지역 맥주, 세계 맥주 등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그래서 여러 종류 맛보기도 했지만 제대로 맛 표현하기는 꽤나 까다로운 부분이다.

이 책은 맥주의 풍미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양한 맥주의 세계로 안내한다. 주의할 점은 책을 읽다보면 맥주 생각이 간절할 것이며 주량이 조금씩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떻게 맥주는 기본 재료만으로 이런 풍미를 만들어낼 수 있는가? 양조 방식의 차이는 풍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이에 대한 대답을 이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맥주를 그냥 마셔도 문제는 없지만 맥주의 양조 과정이나 지역성, 역사, 마시는 문화까지 알게 되면 그 맛은 전혀 다르게 다가올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여기에서도 통한다. 맥주를 뭐 공부까지 하며 마시느냐고도 할 수 있겠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내게 맞는 맥주를 선택하고 맘껏 즐기는 데 있다.

맥주에도 취향이란 게 있으니 어떤 맥주가 좋고 나쁘다는 없다. 다양한 맥주를 접해보고 나에게 맞는 풍미를 찾아가면 된다. 또한 새로운 풍미의 맥주를 경험하는 것도 즐거운 시간이 될 듯하다. 맥주의 풍미를 표현할 때 쓰이는 용어 정리한 표가 우선 신선하게 다가왔다. 맥주를 에일, 라거, 와일드/사워 세 가지로 구분하는데 와일드/사워는 생소했다.

맛을 표현하는 데 정답은 없다. 맛은 뇌에서 결정된다. 똑같은 음식을 먹어도 맛에 대한 경험은 각자 다르다. 오감각에 그날의 기분, 기대감, 분위기 등을 더해 뇌가 맛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맛의 평가는 다분히 주관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적인 용어를 알아둔다면 맛 표현를 디테일하고 풍성하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맥주 바이블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맥주의 개념을 잡아주고 더불어 맥주잔 고르는 법, 음식과의 조합도 알려준다. 테이스팅을 위한 기본 정보를 바탕으로 5가지 대표 스타일을 55개로 세분화하여 총 385가지 맥주를 소개한다.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은 맛을 보며 맥주의 스토리를 알아가면 훨씬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맥주테이스팅코스 #마크드레지 #시그마북스 #맥주테이스팅 #맥주 #맥주바이블 #책리뷰 #책소개 #맥주추천 #책추천 #신간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