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사랑에 대해 말해줄 수 있는 모든 것 - 진화인류학자, 사랑의 스펙트럼을 탐구하다
애나 마친 지음, 제효영 옮김 / 어크로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사랑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명쾌한 정의를 내리긴 쉽지 않다. 사랑은 인류의 영원한 숙제이자 탐구 대상이다. 그럼 과학자들이 밝힌 사랑은 어떨까? 어려우면 어쩌나 했는데 기본적으로 사랑에 관한 이야기이고,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해주니 뼛속까지 문과생인 나도 잘 따라갈 수 있었다.

사랑은 감정의 영역이 아니고 뇌의 영역이다. 가슴에서 하트 모양을 만들어 날리지 말라! 마음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갑자기 이과생이 된 기분! 사랑은 옥시토신, 도파민, 메타엔도르핀 등 신경화학물질의 작용이다. 호르몬과 유전자의 영향을 받는다.

그렇게 보면 바람둥이는 바람둥이 유전자를 타고난 거다. COMT 유전자가 메티오닌 버전인 사람은 도파민 농도가 짙다. 도파민은 의욕과 활기를 불어넣고 실행에 옮기도록 만드는 호르몬이다. 바람둥이는 그 호르몬을 억제하는 약물이 답이다.

이 책에서 주의 깊게 본 부분은 '선택한 가족'에 대한 이야기다. 생물학적 가족은 경제적 지원과 교육에 필요한 도움을 주는 반면, 선택한 가족은 정서적, 지적 지지와 조언을 준다. 정서적 지지와 조언, 우리 아이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는 어떤 부모인지 생각해 보게 된다.

4장 우정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나이들면서 친구가 더 절실하다. 친구를 통해 자유와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우정은 동종애의 개념으로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친구로 선택할 확률이 높다. 끼리끼리 모인다는 말 전혀 근거없는 말이 아니었다.

p.122
우정이 일곱 가지 기둥으로 구성되며 이 기둥이 많을수록 우정이 돈독해지고 서로에 대한 사랑도 커진다고 설명한다. 일곱 가지 기둥이란 언어, 성장한 장소, 교육 과정, 취미 또는 관심사, 음악 취향, 유머 감각, 세계관이다.

사랑이 생존을 위한 욕구이든 신경화학물질의 작용이든 그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사랑으로 더 나은 발걸음을 뗄 수 있다는 게 중요하다. 사랑은 사람을 성장시킨다. 이것만으로도 사랑을 하기에 충분한 이유다.

이 책은 사랑의 본질보다는 인류학자로서 인간을 관찰하는 데 더 초점을 맞춘다. 사랑의 의미를 축소해 정의하지 않고 과학적, 사회적 관점으로 답을 더 확장하고자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사랑이 도대체 뭔지 모르겠다면 이 책 추천!

#과학이사랑에대해말해줄수있는모든것 #애나마친 #어크로스 #과학 #사랑 #진화인류학자 #사랑의의미 #책리뷰 #책추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어크로스북클럽abc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