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택청약의 모든 것 -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이 선보이는 대한민국 주택청약, 2025~2026년 최신 개정판
한국부동산원 지음 / 한빛비즈 / 2025년 4월
평점 :
<이 책은 책과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받아 본인이 직접 읽고 주관적인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드디어 2025-2026년 버전의 주택청약 책이 나왔다. 우리 생활에 필수적인 의식주 중 주거는 의,식 보다는 큰 비용이 필요하며 그래서 더더욱 신중하게 선택해야한다. 특히 부동산은 대부분 자기돈 100프로로 사는 경우는 드물며, 그리하여 은행의 대출제도를 활용해 구입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래서 비싼 비용을 들이는 만큼 부동산은 싸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 싸게 사는 방법은 경매를 통해 사거나 청약을 통해 사는 방법이 있는데, 경매는 많은 공부가 필요하며, 청약은 새아파트를 산다는 장점이 있다.
지금은 저출산시대이다. 저출산 시대인 만큼 정부에서는 저출산 대책를 많이 내놓고 있다. 주거 안정을 위해서도 청약제도에 출산혜택을 적용하고 있다. 민영과 국민주택 당첨자 선택시 신생아 가구에 우선공급 도입이다. 신생아 우선공급을 도입함으로써 신생아를 키우는 부부에게 좀 더 청약제도에 있어 유리함을 가져다준다.
공공주택 일반공급에서도 신생아 우선 공급 방식을 적용하는 등 출산 가구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
나역시도 2024년생의 딸아이를 키우고 있기에 청약을 노린다면 반드시 참고해야할 사안인거 같다.
또한 청약을 한다면 반드시 해당주택의 입주자 모집 공고문을 꼼꼼하게 읽어봐야할 것이다. 내가 지원하는 주택이 어디 위치에 있는지.. 공급유형은 어떻게 되는지... 어느 타입이 있는 지 등등은 입주자 모집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행복주택을 지원하기에 앞서 소득요건등이 있는지 확인을 반드시해야한다.
입주자모집공고문을 읽어보면 청약제도에 대하여 어렴풋이 알게된다. 어떤 유형이 있으며, 각 공급요건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가산점은 어떻게 들어가는 지 등등 확인이 가능하다. 물론 입주자모집공고는 작은 글씨로 여러장이 되어 있어 읽기 번거롭지만, 내가 청약하는, 돈이 많이들어가는 주택을 지원하기에 앞서 반드시 읽어봐야하지 않을까?
부동산은 우리가 살아감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필수재다. 매매,전세,월세 등등 어떠한 형태로든 반드시 있어야한다. 지금 난 전세를 살고 있으며 아직 매매가 그렇게 크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애기가 커가고, 주택상승장이 온다면 분명 아파트값과 함께 전세값도 치솟을 것이고, 난 가만히 있다가는 나의 자산이 줄어드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러기에 언젠간 부동산을 마련해야하며, 그 방법으로 청약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해보았다.
좋은 청약 기회가 온다면 이 책을 다시 꼼꼼하게 읽고 도전해봐야겠다.
#주택청약의 모든것 #한국부동산원 #한빛비즈 #책과콩나무 #책콩 #서평단 #서평
<이 책은 책과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받아 본인이 직접 읽고 주관적인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