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테크 AI 로봇 전쟁 - AI, 반도체, 로봇 편 딥테크 전쟁 2
이재훈(드라이트리)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무상 제공받아 본인이 직접 읽고 주관적인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중국발 딥시크 탄생으로 미국과 중국간 첨단기술 전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딥시크가 나온후 미국 엔비디아를 비롯한 빅테크 기업들의 주가가 큰폭으로 하락하기도 했다. 과연 미국과 중국간 경쟁은 어떠할까? 그리고 그외 유럽과 일본, 우리나라의 경쟁은 어떻게 될까?

AI, 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에 있어 반도체는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제품이다. 반도체 없이는 거의 모든 전자기기가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 새로운 시대에 쓰이는 반도체는 점점 더 많아질 것이며 반도체 기업들은 수혜를 보게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반도체는 어느국가, 어느나라가 잘만들까?
우리에게 친숙한 삼성과 sk하이닉스는 메모리반도체 분야의 강자이다. 마이크론테크놀로지라는 미국기업과 함께 세기업이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한다.
그럼 비메모리반도체는 어떠할까?
우리가 흔히 익숙한 엔비디아, 퀄컴 등등 기업은 자체 생산시설이 없이 설계를 하는 기업들이다. 이들기업들은 파운드리 기업인 TSMC나 삼성전자에 생산을 위탁한다.
이외에도 OSAT기업 등등이 있지만 현재 반도체시장은 미국의 설계, 대만과 한국의 제조, 그리고 소부장에 강점을 가진 일본 으로 나뉠것이다. 물론 네덜란드의 ASML이나 유럽의 차량용 반도체 강자들도 있으며, 미국의 규제속에서도 자국의 반도체 굴기를 실현하려는 중국또한 반도체 시장 플레이어일 것이다.
이들 국가와 각 기업들은 반도체 경쟁속에 치열하게 활동할것이며, 이들 속에서 우리나라는 기업 뿐 아니라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하며, 반도체 기업들이 세계무대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철저한 지원을 해야할 것이다.

우리가 반도체 등 테크산업을 공부하고 배워야한다. 미래는 이러한 테크산업을 잘육성하고 키운 국가의 국력이 강해질 것이다. 또한 테크기업과 산업을 육성하여 많은 일자리가 생길 것이며 이는 곧 그 나라의 경제와도 많은 연관을 가지게 될 것이다. 현재 우리경제는 불확실성 속에 놓여있다. 특히 다른 강대국들에 비해 반도체 기업들에 대한 지원이 다소 부족하고 인재유출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경각심을 가지고 테크강국으로 나아가길 희망해본다.

<이 책은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무상 제공받아 본인이 직접 읽고 주관적인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딥테크 AI 로봇 전쟁 #이재훈 #드라이트리 #시크릿하우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반도체 #로봇 #A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