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영호의 최소한의 부동산 공부
표영호 지음 / 메이트북스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채널 표영호tv를 운영하며 구독자들에게 부동산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나 또한 표영호tv구독자로서 이번에 표영호의 부동산 이론책이 나와 읽게되었다.
표영호 tv를 보면 최근 부동산 시장의 하락세를 전망하는 영상이 많다. 그래서 책을 읽기전에 저자의 하락론에 대하여 무게를 두고 읽었는데(저자는 시장의 사이클이 있다고 말하며 지금은 하락단계라고 평소 주장하는 것으로 나는 보아왔다) 그러한 내용보다는 부동산의 기초 이론 및 지식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었으며, 아직도 부동산으로 돈을 버는 것은 가능하다고 주장하여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부동산의 시장전망은 크게 두가지로 나눈다. 우리나라 부동산은 이전부터 하락한다는 전망을 지속적으로 딛고 꾸준하게 우상향해왔으며 앞으로 화폐가치는 지속적으로 떨어질 것임이 자명하기에 앞으로도 부동산은 오를것이다라는 주장과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은 거품이 가득껴 있으며 출생인구도 지속적으로 줄고 있고, 일본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일본의 잃어버린 30년과 같은 과정을 밟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하락론을 내세우는 전망이 있다.
최근 나도 여러 유튜브 채널을 보며 무주택자로서 부동산매입시기를 저울질 하고 있는데 상승론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상승론이 맞는것 같고 하락론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하락론자들의 이야기가 맞는 것 같다. 그러나 저자처럼 사이클이 있다는 말에 좀더 신뢰가 간다. 부동산도 그동안 하락론의 주장과 상승론의 주장이 지속적으로 공존하였다는 것을 보면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에서는 하락도 있었고 상승도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지금 부동산은 사이클 하락기에 있다고 생각하며 좀더 좋은 타이밍에 구입하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다.
결국 이러한 정반대의 주장이 가득한 부동산 시장에서 현명하게 대처하려면 나만의 기준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특히 상승장에는 무섭도록 올라 떨어질것이라고 믿으며 구입하지 못하고 하락장에서는 지금사면 더 떨어질것 같아 못사는 상황이 반복된다면 결국 무주택자로 살아갈 수 밖에 없고 그러하다면 전세 난민의 삶을 살아갈 수 밖에 없다.
그러하기에 우리는 우리만의 기준이 필요한데 저자는 여기에서 몇가지 기준을 제시한다. 우리가 만약 부동산 구입을 하려고한다면 상승장에서 구입하는 것 보다는 하락장에서 구입하는 것이 더 낫다고 한다. 하락장은 매도자들의 주도권을 잡는 매도우위시장이 아니라 매수자들이 주도권을 갖는 매수우위시장으로서 좀 더 유리한 입장에서 부동산을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저자는 여러가지 기준을 이책에서 더 제시해주는데 한번 책을 읽어보고 저자가 제시하는 기준을 자신의 기준과 비교하며 부동산 시장에서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표영호의 최소한의 부동산공부, #표영호, #메이트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