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EV 전쟁 - 세계 1위 토요타, 전기차 전략의 위기와 도전
나카니시 다카키 지음, 정문주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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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를 제패한 나라가 세계경제를 지배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기업인 현대자동차는 전기차시장에서 어느정도 위상을 펼칠까?
우리나라 기업의 라이벌 기업이라기엔 시가총액도 더 크고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진 토요타는 어느정도일까?
토요타는 행복을 양산하는 기업으로 남겠다고 최근 선언했다. 행복을 양산하는 기업이라... 그것은 최근 변화하는 모빌리티의 경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요즘은 자율주행모드나 전기차 등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자동차를 이동하는 수단 외에 차량 내부에서도 온갖 업무를 수행하고 휴식을 취하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고 하는데 토요타도 이에 맞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행복을 양산하는 기업이라는 사명을 발표한 것이 아닐까?
토요타는 최근 위기감을 느끼고 사명을 바꾸기 전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자동차 메이커 브랜드였다. 물론 지금도 알아주는 브랜드이지만 말이다. 그렇다면 토요타가 독일, 미국등의 차량 브랜드와 나란히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토요타만의 생산방식이 있었다. 토요타는 '저스트 인 타임' 즉 필요한 것을. 필요한 만큼 생산하는 방식을 추구하며 리딩기업으로 나아갔다. 필요한 것을 적절하게 생산하여 재고를 적절하게 관리하여 생산 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고 시장의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했을 것이다. 이로써 토요타는 효율적인 수요대처능력과 공급능력, 적절한 마진을 남기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토요타 생산방식이라는 것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우뚝 서게 된 것이다.

그렇지만 이제 전기차 시대를 맞이하였다. 토요타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만드는 것에 그동안 주력해왔으며, 이제는 친환경 하이브리드차량으로 수익을 내고 있지만,
앞으로 변화하는 전기차 경쟁속에서 토요타가 살아남기 위하여 어떠한 전기차를 만들것이며 토요타만의 생산방식을 통해 세계적인 기업들 속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것인지 궁금하다.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처럼 과거의 영광으로 남을지 아니면 토요타만의 성공방식을 써나갈지 지켜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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