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 진실의 순간 15초 - 고객 중심 경영의 12가지 원칙
얀 칼슨 지음, 박세연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를 초월해 우리를 감동시키는 책들이 있다.

데일 카네기의 책들이 그러하고 고전이라 부르는 소설책들이 그러하다. MOT 시대를 초월한 '고객 감동 경영' 전략으로 36년 만에 최고의 비즈니스 고전이라는 찬사를 받는 책, 엄청난 기대감과 한편으론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책이면 어떡할까.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어때 책이 주는 느낌이 소장 가치가 높으니 되었다고 생각했다.

'15초 안에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라는 멘트는...... 특정 가수의 노래 제목이 생각났다.

10분이면 모든 남자를 사로잡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넘치던 그녀의 멘트. 우리는 그 노래 하나로 모두가 빠져들었고 노래 가사처럼 그녀에게 눈을 뗼 수 없었다.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순간은 단 15초.

새로운 일을 앞두고 지난 시간들의 부족함을 채워줄 책이 필요했었다.

그런 목마름에 하나하나 세심하게 읽고 36년 만에 다시 읽게 만든 비즈니스 고전은 어떤 노하우들일지 찬찬히 읽어보았다. 36년 전의 유럽의 상황, 스웨덴을 비롯한 스칸디나비아의 항공의 상황을 잘 알지 못한 채 책에서만 설명으로만 읽어보았다. 내용은 모두가 시대를 앞서가는 듯, 현대인 것인가.

혹은 내가 잘 알지 못하는 현재인가라는 착각도 들었다.


고객 중심 경영의 12가지 원칙이 배우고 싶거나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정독은 필수다.

그러나 자신이 시작하려 하는 사업과 일에서 고객 중심이 아니라면 반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읽어야 한다. 고객 중심이 아니라 해도 사실 15초의 매력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고민할 필요는 분명히 있다.



단 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은 요행이라 생각하는 편이지만 준비가 탄탄하고 전략이 잘 짜여 있다면 단 기간의 마법도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기업의 경영자는 반드시 읽어야 할 필요성, 새로운 세상에 대처하기 위해- 이건 분명히 현재의 우리의 모습이다.-앞으로 더 나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지침서이다.

'고객 감동 경영' 사업의 관점이 아닌 자신이 사회생활의 주체적인 대상으로 본다면 15초 안에 고객을 펜으로, 내게 필요한 사람을 팬으로 만들어 성공한 관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