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투자 처음공부 - 단돈 1,000원으로 시작할 수 있는 처음공부 시리즈 5
포프리라이프(석동민) 지음 / 이레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노력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단 한 번에 찾을 수는 없고 단번에 성공한다는 것은 사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투자 관련해서 여러 가지 책들을 접했지만 참 어렵고 힘들었다. 경제용어를 몰라서 어려웠고 깊이 다가설수록 세부 분야가 다양해져서 또 어려웠다.

부동산, 주식, 채권, 선물, ETF 등등 외계어 같은 투자 분야의 용어들은 자꾸 알수록 멀어지는 수평선 같았다.

채권 투자 관련 책은 처음이 아니었고 주식과 채권이 한 권으로 묶인 책이나 주식에서 조금 더 깊이 파고들면서 전문적인 지식들로 설명된 책들을 몇 권 읽어봤지만 투자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채권투자 처음공부는 목차가 길어서 놀라긴 했지만 세분화된 목차에 비해 간결하고 쉬운 설명들이라 부담 없이 계속 읽을 수 있었다. 석동민 작가는 포프리라이프라는 닉네임으로 블로그와 유튜브에서 활동 중이었다. 블로그를 방문해서 천천히 둘러보니 전자책이 먼저 나왔고 유튜버로 활동하며 채권 초보자 입장에서 접근하기 쉽도록 설명해 주는 것이 장점이었다.



기존에 다른 책들을 통해, 내가 기존에 읽었던 채권 투자 관련 책은 주식과 함께 채권에 대한 설명이 곁들여졌거나 주식 책을 보며 힘들어 지친 상태에서 투자는 내가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생각하고 포기 마인드로 다가섰기에 투자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럼에도 이번에 채권 투자 처음 공부를 읽었던 계기는 투자는 안 하더라도 경제용어는 배우고 싶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채권투자 처음공부는 채권에 관련한 입문서로서 장점이 많은 책이었다. 작가 본인도 채권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3~4년을 공부했다고 한다. 명확한 기간에서 오는 찐 설명들, 사실 대부분 이렇게 하면 돼요라는 설명의 투자책들만 보았던 터라 너무 구체적인 자신의 노력에 대한 시간을 보여줘서 공감대가 형성되었던 것 같다.

1-2년만 해도 가능해요, 또는 이대로 하면 당장도 가능해요 이런 설명에 속아넘어가기엔 지쳤다. 사실 채권투자 처음공부를 한 번만 읽었을 땐 할 수 있었을까 생각했지만 두 번째 읽어보며 1만 원 전후의 금액대 채권으로 신용등급과 수익률을 따라가다 보면 천천히 채권 투자에 따라가볼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개인투자자 관점에서 채권 투자 방법을 설명해 주는 유일한 책이라는 수식어가 참 잘 어울린다.

채권 투자를 당장 하기엔 어려울 수도 있지만 소액의 금액대로 품목과 수익률을 꼼꼼히 따져보면 가능하지 않을까.

투자를 한다는 마음보다는 채권에 대해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처음 입문하기에 좋은 책, 채권투자 처음공부(단돈, 1000원으로 시작할 수 있는) 여러 번 더 읽어봐야겠다. 포프리라이프 For freedom Life 유튜브랑 블로그도 기웃거려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